최대 33개 TBEN 모듈 연결
[인더스트리뉴스 방제일 기자] 터크의 새로운 백플레인 이더넷 확장 프로토콜인 BEEP(Backplane Ethernet Extension Protocol)는 TBEN 및 FEN20 멀티프로토콜 I/O 블록을 보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BEEP프로토콜을 이용하면 최대 33개의 TBEN 모듈(1개의 마스터, 32개의 슬레이브)을 연결할 수 있고 최대 480 바이트의 데이터를 PLC로 보낼 수 있다. 더욱 놀라운 점은 이 모든 것이 단 한 개의 IP로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더넷 프로토콜인 Profinet, Ethernet/IP, Modbus TCP 네트워크 내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IP 주소가 줄어들기 때문에 사용자는 더 많은 I/O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고 콘트롤러 비용도 절감된다.
여러 개의 I/O 모듈 중에서 첫 번째 모듈을 BEEP 마스터로 설정하면 되는데 이는 웹서버를 사용해서 가능하다. 마스터가 연결된 네트워크를 스캔하고 연결된 모든 모듈에 대한 데이터를 자동으로 배정한다.
장치 구성에 대한 파라미터 값은 모두 마스터에 저장되며 개별 모듈 교체 시 빠른 속도로 파라미터 설정이 가능하다. 따라서 다운타임이 줄어들고 관련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BEEP 마스터는 새 장치가 설치되면 자동으로 감지하여 관련 파라미터 값을 다운로드 하는 기능도 갖췄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BEEP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PLC의 부하를 감소시켜 PLC 속도 개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BEEP 프로토콜은 현재 IP67 등급의 TBEN 멀티프로토콜 디지털 I/O 신호 모듈에 지원되며, IP20 등급인 FEN20 모듈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추후 아날로그 I/O 모듈에도 해당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