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추적기·웨어러블·스마트센서·스마트계량기 등 IoT 기기의 에너지 및 보드 공간 절감
[인더스트리뉴스 이주야 기자]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과 고객들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어떤 부하 전류값에서도 효율성이 높고, 낮은 대기전류와 사이즈를 제공하는 스텝 다운 컨버터 ST1PS01을 출시했다. 이 컨버터는 자산추적기, 웨어러블, 스마트센서, 스마트계량기 등의 IoT 기기와 상시동작(Keep-Alive) PoL(Point-of-Load) 공급 장치의 에너지 및 보드 공간을 절감해준다.
이 컨버터는 동기식 정류 방식(Synchronous Rectification)을 사용해 400mA의 풀 부하에서 92%의 효율을 달성할 수 있으며, 1mA만 제공할 경우에는 95%에 이른다. 절전 설계 기능을 통해 대기전류를 500nA로 아주 적게 유지할 수 있으며, 저전력 전압 레퍼런스를 포함하고 있다. 경부하에서 컨버터 전류를 제어하기 위한 펄스-주파수 카운터와 출력 리플을 최소화해주는 2개의 고속 비교기도 가지고 있다.
피드백-루프 보상 및 소프트-스타트 회로, 전력 스위치를 통합해 회로를 완성하는 데 약간의 소형 수동부품만이 필요하므로 공간 절감형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평균 인덕터 값은 2.2µH이다. 또한, 출력-전압 선택 로직은 외부의 전압-설정 부품을 절감해 줄 뿐만 아니라 제조 단계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모듈을 구성하거나 호스트 시스템으로 전압을 즉시 변경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제공한다. 각각 4개의 출력-전압 설정 옵션을 갖춘 8개 제품으로 제공되며, 3.3~0.625V까지 조정 출력을 선택할 수 있다. 모든 모델은 파워-굿(Power-Good) 표시기를 갖추고 있다.
1.8~5.5V의 넓은 입력 전압 범위로 단일 리튬 셀처럼 간단한 배터리 구성이나 다양한 배터리 화합물을 사용하고 배터리 방전까지 런타임을 연장할 수 있어 설계자의 유연성을 한층 강화해준다. 또한, ST1PS01 레귤레이터는 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으로 전원을 공급받는 기기에 이상적이며, 저잡음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어 노이즈 민감형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