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주원의 3D프린팅솔루션 자회사인 자이브솔루션즈(대표 윤두훈)가 지난 10월 ‘2022 글로벌 적층제조 심화기술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그간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았던 항공우주, 국방, 자동차 선행 연구 등에 관련된 내용이 포함돼 업계에 큰 관심을 끌었다.
행사를 주최한 자이브솔루션즈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교류가 적었던 지난 2년간 3D프린팅과 소재는 단순 프로토타입 제작을 넘어 실증 및 양산 검토가 가능한 수준으로 발전했다”고 밝혔다.
3D프린팅이 기술의 발전 및 소재 확대와 함께 본격적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3D프린팅 토털 솔루션 프로바이더인 자이브솔루션즈는 데스크탑메탈, BMF 등 유수의 글로벌 3D프린터 제조사와 파트너십은 물론, 2020년에는 ‘Metal AM 제조혁신센터’를 설립하는 등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이브솔루션즈 윤두훈 대표는 “자이브솔루션즈는 그간 마이크로/나노산업, 자동차, 항공우주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신뢰성을 인정받아왔다”면서, “금속 3D프린팅 후가공 전문성과 레퍼런스를 더 늘리고, 마이크로/나노 프린팅 솔루션의 소재 경계도 넓혀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이브솔루션즈를 소개한다면?
자이브솔루션즈는 1974년에 설립된 모회사 주원의 3D사업부에서 시작해 날로 늘어가는 3D프린팅 기술 및 공정 관련 문의에 더욱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2018년 3월 자회사 형식으로 설립됐다.
데스크탑메탈(ETEC, ExOne), BMF, Nanoscribe 등 유수의 글로벌 제조사와 파트너십을 통해 금속부터 플라스틱, 세라믹 등 다양한 소재에 적용 가능한 Binder Jet/SLA/DLP/FDM/2PP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마이크로/나노산업, 자동차, 항공우주, 전자/기계부품, 몰드, 주얼리, 치과, 보청기, 피규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적층가공 파트너로서 신뢰성을 인정받아 왔다.
2020년에는 Metal AM 제조혁신센터를 설립해 단순 장비 판매와 M/A를 넘어선 시제품 제작, 3D 스캔, 설계, 역설계, S/W, 후처리, QC를 망라하는 3D프린팅 토털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국내 적층가공 시장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주력 3D프린터 제품 및 솔루션을 소개한다면?
금속 3D프린팅 출력물의 표면조도 개선 등 후공정 서비스와 비파괴검사 대행, 마이크로/나노(160nm~25um대 분해능) 초소형 고정밀 3D프린팅 시스템 판매, M/A와 출력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항공우주와 자동차, 주요 대학 및 연구기관들이 주요 고객이다.
자이브솔루션즈만의 경쟁력은?
업계에서 가장 다양한 해외 3D프린터 제조사 및 연구기관들과의 파트너십 네트워킹을 바탕으로 특정 브랜드나 장비제조 메이커에 국한되지 않고, 고객의 애플리케이션에 알맞은 솔루션을 제공한다.
다양한 3D프린팅 출력물 형상과 소재경험을 바탕으로 풍부한 후공정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조도개선 이후 산업용 CT를 활용한 내부 pore/crack 등 결함 여부를 비파괴 검사해 레포트를 드리는 솔루션도 함께 진행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민간업체다. 일반 수십~수백 마이크로 분해능의 범용 3D프린팅 솔루션이 아닌, 마이크로/나노단위의 출력이 가능하다.
국내 3D프린팅 솔루션 도입 사례가 있다면?
LIG넥스원, 항공우주연구원 등 로켓 발사체 부품을 비롯해 항공우주/국방분야의 다양한 국책과제에 당사 후공정(면조도 개선+비파괴 검사) 솔루션이 이용되고 있으며, 국내외 주요 대학과 민/관 연구소 약 120개 이상의 랩실이 정기적으로 마이크로/나노 프린팅 솔루션을 이용하거나 시스템을 도입했다.
3D프린팅 솔루션 도입에 있어 가장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당사의 솔루션을 포함한 모든 3D프린팅은 소형, 소량, 고부가가치 애플리케이션과 만났을 때 가장 큰 시너지를 볼 수 있다. 현존하는 거의 대부분의 부품들이나 기구, 제품들은 지난 수백년간 인류의 제조업 역사와 함께 뿌리내려왔던 기존의 절삭가공/금형 등 전통적인 공법을 기반으로 설계돼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전통적인 공법들이 가진 장점은 물론 단점까지도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DfAM(Design for Additive Manufacturing)이라 불리는 적층가공(3D프린팅) 전용설계, 위상최적화(Topology Optimization) 등을 적용해 기존 전통적인 설계부품의 경량화, 효율화를 가져오게 된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이다. 물론 아직은 양산이나 표면조도 등에서 전통적인 가공법 대비 프린팅 직후의 출력물이 가진 한계는 부인할 수 없다.
기존의 절삭가공/금형 등의 방식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해 애플리케이션이 3D프린팅에 적합한지, 설계 최적화가 진행될 여지가 있는지 검토하고, 그 이후에는 기존의 공법과 경제성을 비교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솔루션 출시 계획 등 2023년 목표가 있다면?
금속 3D프린팅 후가공 전문성과 레퍼런스를 더 늘리고, 마이크로/나노 프린팅 솔루션의 소재 경계도 넓혀갈 예정이다. 또 더 다양한 제조사 및 연구기관과 파트너십을 늘려갈 예정이다. 후가공 분야의 전문성이 쌓이면, 자이브솔루션즈 자체개발 공정과 솔루션으로 해외 프로젝트 진출도 구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