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LOOKUS(루커스)가 프로젝트 출범과 함께 루커스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11월 25일 밝혔다.
국내 BJ 시장의 성장세는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리서치 회사 마켓츠앤마켓츠에 따르면, BJ 마케팅 시장은 연간 30% 이상 꾸준한 성장률을 지속해 2025년에는 약 28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국내 BJ 시장은 상위 랭킹을 독식하고 있는 소수의 BJ를 제외하고는 열악한 실정이다. 시장을 주도하는 기존 BJ를 제외한 대부분의 BJ들은 좋은 아이디어와 콘텐츠가 있음에도 인지도를 쌓기 어렵고, 이로 인한 낮은 수익구조와 높은 진입 장벽에 부딪치는 상황이다.
LOOKUS(루커스) 플랫폼은 이러한 기존 시장의 문제점을 블록체인 탈중앙화 운영 시스템과 공정한 자체 개발 노출 알고리즘(SEO)을 통해 개선할 계획이다. 먼저 기존 영상 플랫폼들이 랭킹 위주로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것과 달리, LOOKUS(루커스) 플랫폼은 사용자의 취향과 검색 빈도, 최적화된 검색 로직 등을 기반으로 상위 BJ 외에 다양한 분야 BJ들의 노출 기회의 장을 연다. 이러한 자체 개발 알고리즘을 통해 모든 BJ들이 동일한 선상에서 함께 경쟁하고, 공생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의 정기적인 후원 서비스로 BJ들의 열악한 수익 환경을 개선하고, 후원한 팬들은 BJ와 직접 소통함으로써 사용자 만족감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BJ들은 후원을 통해 수익 구조를 안정화해 질 높은 콘텐츠 생성에 집중하게 되며, 팬들은 BJ들과 함께 생태계를 구성하고 발전시키는 파트너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BJ와 후원자들을 연결하는 중요한 매개체는 ERC-20 기반으로 발행되는 루커스코인(LUC코인)이다. 후원한 팬정보와 해당 내역은 투명하고 공정하게 트랜잭션에 기록 및 관리된다.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와 SNS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도 LOOKUS(루커스) 플랫폼 생태계를 공고히 하는 매력 포인트다.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는 BJ콘텐츠를 기반으로 실시간 미디어 영상, 콘텐츠를 공유하며, 구독자는 BJ들의 콘텐츠를 일반 구매자보다 빠르게 구매할 수 있는 예약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SNS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는 후원 구매자들이 영상 콘텐츠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진행하는 것으로 좋아요, 별점평가, 리뷰 수준에 따른 중요도 및 자체 노출 알고리즘을 종합 평가한 P2P형태로 독자들에게 노출된다. 이러한 영상 평가 정보는 블록체인 상에 등록되기 때문에 모든 BJ가 공정하게 평가받고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다.
LOOKUS(루커스) 관계자는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 소비를 이끌어낼 수 있는 차별화 전략, 자체 개발 노출 알고리즘 등의 기술력으로 방송 콘텐츠의 새 패러다임을 구축할 것"이라며, “팔로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자극적 영상 대신 정말 가치 있는 영상들이 많이 창작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