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한원석 기자] 최근 4년간 전기자동차 관련 소비자 민원이 8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의 통합콜센터인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지난해 전기차 민원 상담 사례는 2019년(82건) 대비 약 8.64 배 증가한 총 709건이었다.
올해 8월까지 민원 접수는 549건으로 집계됐는데, 올해 말을 기준으로 할 경우 5년 전보다 민원건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부터 올해 8월까지 5년 8개월 간 소비자 민원을 유형별로 나누면 품질 관련이 856건으로 가장 많았고 ▲애프터서비스(A/S) 불만(597건) ▲계약불이행(375건) 등의 순이었다. 피해구제 사례도 2019년 5건에서 2023년 55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전기차 관련 위해정보 접수는 2020년 101건에서 2021년 52건, 2022년 25건으로 감소하다가 지난해 144건, 올해 8월 기준 226건으로 증가세로 돌아섰다.
이정문 의원은 “인천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소비자들의 불안은 커지고 있지만,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규제는 미비하다”며 “전기차 안전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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