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뉴스] 전력거래소 이재욱 차장, “사업 시뮬레이션, SMP 변동·국제유가 분석 먼저”
 최종윤 기자
 2021-07-23 20:13:38  |   조회: 517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전력시장 가격(SMP) 변동에 의해서 REC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시뮬레이션을 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SMP 변동에 대한 분석이 우선적으로 돼야 한다.”







전력거래소 이재욱 차장은 6월 18일 ‘2021 탄소중립산업포럼 및 태양광·ESS·그린뉴딜 엑스포’에서 열린 ‘PV 월드 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덧붙여 이재욱 차장은 “SMP 변동도 결국 국제유가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함께 분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재욱 차장은 ‘전력시장과 REC 시장의 이해’를 주제로 강연했다. 이 차장은 국내외 전력산업 구조부터 시작해 ‘RPS 제도’까지 상세히 살폈다.



탄소중립을 향한 전세계적 흐름속에 이재욱 차장은 향후 신규 발전설비 투자도 재생에너지에 집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신재생에너지 발전기 설치를 어디에 할 것이냐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재욱 차장은 “신재생에너지는 수요예측이 힘들고, 과다 공급이 가격에 미치는 영향 등 분석에 있어 난제가 있다”면서, “정책적 목표를 분석해 수요지 인근에 발전기를 설치하는 게 메리트가 될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목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