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스트리뉴스 한원석 기자] 보람상조가 ‘무겁고 어두운 서비스’로 여겨졌던 상조의 경계를 허물며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하겠다고 20일 밝혔다.
보람상조는 2023년 반려동물 전문 상조 브랜드 ‘스카이펫’을 선보이며 ‘반려동물 상조상품’이라는 시장으로 진출했다. 또한 사람의 생체 원소를 합성해 사파이어 형태로 제작한 생체보석 브랜드 ‘비아젬’은 장례를 작별이 아닌 새로운 시작으로 인식의 전환을 만든 혁신으로 호평받는다.
보람그룹은 크루즈 전문기업 ‘두원크루즈페리’, 글로벌 골프리조트 ‘아티타야’, 국내 대표 교육기업 ‘메가스터디교육’ 등과 제휴를 통해 라이프케어 서비스 전반으로 확장 중이다. 가입자는 상조 가입 혜택을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여행, 여가, 웨딩,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조직, 단체 기반의 맞춤형 제휴도 활발하다. 보람그룹의 B2B 전문 계열사인 보람카네기는 한국지역아동센터연합회와의 협약을 통해 전국 700여개 센터 종사자 및 가족에게 복지형 상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김해시공공기관노동조합협의회와의 협약을 통해 4개 공공기관 소속 800여 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고품격 장례상품을 지원하며 공공기관과의 협업도 확대 중이다.
이 밖에도 장애인복지단체(한국신체장애인복지회), 대학 동문 조직(대구대학교총동창회), 외식·급식업계(백년가·아라마크), 렌탈업계(현대렌탈서비스) 등 다양한 단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조직 단위 고객군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용 상품 설계와 혜택을 통해 실질적 만족도까지 끌어올리고 있다.
보람그룹은 이 같은 B2C, B2B 투트랙 전략을 통해 고객과의 심리적 거리를 좁히고 있다. 여기에 상조업의 본질인 ‘상부상조’ 정신도 서비스에 녹이고 있다. 생활체육 증진을 위한 보람할렐루야 프로탁구단 운영, 재능기부와 자원순환 등 지역 기반 사회공헌 활동도 꾸준히 실천하며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알리고 있다.
보람그룹 관계자는 “상조는 이제 단지 이별을 준비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삶의 의미와 경험을 설계하는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보람상조는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친밀함을 느낄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