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Roboze가 자사의 플래그십 3D프린터인 ARGO 500에 B&R의 오토메이션 솔루션을 장착했다. 반복 가능 고정밀 및 전체 프로세스 제어를 통해 3D프린터의 적층제조를 산업 생산 워크플로에 통합했다.
항공우주, 에너지, 모터스포츠와 같은 산업의 극한 조건에서 사용되는 맞춤형 금속 대체 부품을 만드는데 소요되는 리드 타임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한다.
적층제조 기술은 제조업체가 변화하는 시장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커다란 가능성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제까지는 일관되지 않은 결과와 산업 통합의 부재로 3D프린터는 생산 현장에서 기존의 공작기계와 나란히 위치할 수는 없었다.
Roboze의 알레시오 로루소(Alessio Lorusso) CEO는 “B&R과의 협업을 통해 처음부터 완전히 연결된 산업용 기계로 설계해 3D프린터가 단순한 시제품 이상의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면서, “B&R과 함께 개발한 첨단 자동화 솔루션 덕분에 Roboze의 적층 기술이 적응형 제조의 미래로 나아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원격제어와 벨트리스 기술로 높은 반복 정밀도 구현
ARGO 500은 고온 인쇄 프로세스에서 모든 단계를 완전 자동으로 제어한다. 각 인쇄 주기에 따라 포괄적인 프로세스 데이터 로그를 생성해 디지털 모델을 생성하고 생산된 모든 부품을 자동 인증한다. 또 원격 예측진단을 통해 가용성과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ARGO 500이 간단한 업데이트 기능, 파라미터 및 지능화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고급 제어 시스템과 Roboze의 특허받은 벨트리스 기술은 인쇄 속도를 높이고, 벨트 구동식 프린터보다 6배 높은 반복 정밀도를 제공한다.
ARGO 500은 고온, 연마성 화학물질 및 극도의 기계적 응력을 받는 분야에서 금속 합금을 대체하는 슈퍼 폴리머 및 합성 소재를 인쇄하기 때문에 정밀도가 매우 중요하다. 부품은 사출 성형 또는 CNC 가공과 같은 기존 공정을 통해서만 달성할 수 있었던 재료 특성 및 치수 공차에 대한 엄격한 요구사항을 만족해야 한다.
로루소 CEO는 “제조의 미래에 대한 공통된 비전과 산업 제어와 자동화에 대한 B&R의 뛰어난 경험 덕분에 ARGO 500은 슈퍼 폴리머 및 합성 소재에 대한 산업용 3D 프린팅 기술의 최첨단 기술을 대표하게 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