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국내에서는 대한민국 로봇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적과 기업이 보유한 미래 성장 가능성, CEO 경영 능력과 함께 신제품 발표 및 시장 성과 등 종합적인 요소를 평가해 ‘올해의 대한민국 로봇기업’이 선정되고 있다. 로봇 전문기업 나우로보틱스(대표 이종주)는 2023올해의대한민국로봇기업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2023올해의대한민국로봇기업은 지난해 12월 발표됐다. 나우로보틱스는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선정되면서 2년 연속 올해의대한민국로봇기업으로 꼽히게 됐다. 특히 나우로보틱스는 지난 한 해 ‘대통령상 표창’과 ‘백만불 수출의 탑’ 등도 수상한 바 있으며, 국가 핵심 산업인 로봇 산업 발전에 기여하면서도 원활한 수출까지 진행하며 기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
2016년에 설립 이후부터 꾸준한 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나우로보틱스는 핵심 기술인 산업용 로봇 설계 및 제조, 자동화 시스템을 바탕으로 스마트팩토리를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나우로보틱스는 △직교로봇 ‘NURO Series’ △다관절 로봇 ‘NURO X Series’ △스카라 로봇 ‘NUCA Series’ △물류로봇 ‘NUGO Series’로 구성된 로봇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그중 물류로봇은 자율주행 시스템을 기반으로 사람과 함께 일하는 환경에서도 도입이 가능하며, 출시와 동시에 글로벌 시장과 더불어 국내 대기업 및 중견·중소기업에도 판매되고 있다는 게 나우로보틱스의 설명이다.
나우로보틱스 이종주 대표는 “대한민국 로봇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에 기쁘다”며, “올해에는 글로벌 로봇 전문기업으로 갖는 영향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나우로보틱스는 올해 상반기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준비를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