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편의점 이어 GS샵서도 고객정보 158만건 유출
  • 서영길 기자
  • 승인 2025.02.27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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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성별‧연락처‧주소 등 10개 항목 해킹
/GS리테일 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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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GS리테일이 올해 1월 편의점 홈페이지에 이어 홈쇼핑 웹사이트인 GS샵에서도 대대적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GS리테일은 GS샵에서 지난해 6월 21일부터 올해 2월 13일 사이 약 158만 건의 개인정보 유출 정황을 확인했다고 27일 밝혔다.

GS리테일은 "지난 달 다른 사이트에서 유출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당사 홈페이지에 다량 로그인을 시도하는 이상 징후를 발견해 분석해보니 편의점 홈페이지에서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정황을 인지하고 해당 고객들에게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GS리테일은 "운영 중인 모든 인터넷 사이트로 범위를 확대해 최근 1년간의 로그(기록)를 추가 분석한 결과 홈쇼핑 웹사이트에서도 지난해 6월 21일부터 지난 13일까지 동일 수법으로 약 158만건의 개인정보 유출 정황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홈쇼핑 웹사이트를 통해 유출된 것으로 추정되는 개인정보는 ▲이름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아이디 ▲이메일 ▲결혼 여부 ▲결혼기념일 ▲개인통관고유부호 등 10개 항목이다.

GS리테일은 멤버십 포인트와 결제 수단 등의 금융 정보는 유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

GS리테일은 해킹을 시도하는 IP(인터넷 프로토콜)와 공격 패턴을 즉시 차단하고, 홈쇼핑 웹사이트 계정에 로그인할 수 없도록 잠금 처리했다.

이어 로그인 시 본인 확인 절차를 강화하고 비밀번호 변경을 권고하는 메시지를 발송했다.

GS리테일은 최고경영진이 참여하는 정보보호 대책 위원회를 발족해 이번 사고를 조속히 수습하고 이후 해당 조직을 상설 운영해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정보 보호 투자 확대와 정보 보호 최신 기술 도입, 시스템 고도화, 보안 정책과 보안 전문 인력 강화 등 종합적인 대응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GS리테일은 "믿고 이용해 주신 고객 여러분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드리고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추가 피해 방지와 예방을 위해 관련 기관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고, 계속해서 고객, 관계자들과 투명하게 소통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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