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터뷰] 에스엠에너지파워, 모듈·인버터·구조물 등 안정적 태양광 기자재 공급 집중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4.05.1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스솔라·안타이·화웨이 등 최고 품질의 글로벌 기업 제품 공급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최적의 태양광발전소 개발을 위해서는 발전소가 위치한 지역의 조건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파악해 모듈, 인버터, 구조물 등 가장 적합한 기자재를 선택해야 한다. 이에 관련한 전문기업은 태양광 프로젝트의 특성을 분석하고 맞춤형 기자재 옵션을 비교해 발전사업주가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근 국내 태양광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RE100 등의 요소로 지붕형 태양광에 적합한 기자재가 주목되고 있다. 육상 태양광과 달리 경량화와 내구성에 강점을 둔 모듈과 구조물, 인버터가 강세다. 아울러 지붕에 구축하는 태양광의 경우, 하중과 타공으로 인한 누수, ESS 연계 등 다양한 기술 노하우도 필요하다.

에스엠에너지파워 김윤웅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본지는 태양광발전소 기자재 공급 전문기업 에스엠에너지파워의 김윤웅 대표를 만나 태양광 기자재 공급 브랜드와 향후 계획, 포부 등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김 대표는 “에스엠에너지파워는 태양광 개발 및 시공 전문기업 에스피브이의 별도 법인 자회사로 태양광 사업에 관한 기획과 기자재 유통을 주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사업분야로 모듈, 인버터, 구조물 유통 납품과 태양광에 관련된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활동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스엠에너지파워가 공급하는 태양광 주요 기자재 공급 브랜드는?

공급 브랜드는 △다스솔라(DAS Solar) △화웨이(Huawei) △SMA △안타이(Antaisolar) 4개사다. 화웨이, SMA 인버터는 파트너사로 신제품 출시와 동시에 유통 납품을 진행하고 있고, 안타이는 구조물 파트너사로 에스피브이 시공분을 시작으로 국내시장에서 저변을 넓히고 있다. 다스솔라의 태양광 모듈은 국내 유통을 위한 국내 인증 마무리 단계에 있다. 올해 하반기 신재품 출시와 동시에 국내시장에 첫선을 보일 계획이다.

에스엠에너지파워는 안타이, 다스솔라, 화웨이, SMA 등 4개사의 태양광 기자재를 공급한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최근 국내 태양광 시장 변화에 맞춰 조금 더 집중하고 있는 제품 특징이 있나?

지붕형 태양광에 적합한 기자재가 시장에서 반응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안타이의 구조물은 일본에서 이미 10년간 시장점유율 1위 등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안타이의 제일 큰 장점인 철보다 강한 항복강도를 가진 6A22-T6 알루미늄 신소재를 적용해 지붕형에 적합한 경량화와 내구성을 모두 제공한다. 일본에서의 성공적인 구조물 공급 능력을 기반으로 국내에서도 안정적으로 제품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다스솔라의 태양광 모듈은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점유율에서 톱10 안에 드는 공급능력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유통이 가능하며, 당사가 국내 인증 등을 거쳐 올해 하반기 본격 공급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지붕형 태양광에 적합한 플렉서블 경량 고밀도 모듈(Lightweight High Density Module) 제품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에스엠에너지파워 김윤웅 대표는 “태양광 사업에 관한 기획과 기자재 유통을 주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모듈, 인버터, 구조물 국내 공급과 태양광에 관련된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활동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태양광 시장에서 에스엠에너지파워만의 경쟁 차별점은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글로벌 시장 분위기와 달리 국내 태양광 시장이 여러 가지 이유로 어려워지고 있다. 사업적 측면에서만 살펴볼 때, 사업성 검토에 있어 투자비용이 더 낮춰져야 한다는 과제는 지속적으로 존재하며 이를 위해 필수적으로 기자재 비용 감소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가격을 낮추기 위해 저품질의 기자재로 발전소를 시공한다면 고스란히 사업주의 리스크로와 부담으로 이어진다.

최근 태양광 기자재 가격이 계속 떨어지고 있지만 품질 또한 중요하게 체크해야 한다. 50kW, 110kW의 화웨이 인버터 신재품 출시로 경쟁력 있는 태양광 인버터를 공급할 예정이고, 앞서 언급한 안타이 알루미늄 프로파일 구조물 시스템으로 경쟁력을 더욱 높이고자 한다. 아울러 다스솔라의 N타입 모듈과 플렉서블 모듈 국내 인증이 완료되면 보다 좋은 가격으로 최고의 퀄리티의 기자재를 경쟁력 있게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에스엠에너지파워는 기자재 공급에 있어 최고의 품질과 가격경쟁력으로 국내 태양광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에스엠에너지파워의 올해 및 향후 계획은? 

화웨이, 안타이, 다스솔라 파트너사로 올해 하반기 통합 세미나를 계획하고 있다. 신재품 소개 및 흥보를 통해 최고의 성능과 품질을 알릴 예정이다. 이를 통해 위축된 국내 태양광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에스엠에너지파워만의 경쟁력을 계속해서 키워 나가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