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美 GM·웨이모와 맞손...도요타·BMW 동맹도
韓 업계, "中 자율주행에 맞서 제도적 지원 확대 필요"

[인더스트리뉴스 홍윤기 기자] 최근 한국·미국·독일·일본 글로벌 완성차 업계 및 자율주행 기업들의 동맹이 가속화되고 있다. 중국이 전기차 자율주행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미래 자동차 시장을 중국이 선점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고조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미국 자율주행기업 웨이모는 이달 4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현대차의 아이오닉5에 웨이모 6세대 완전자율주행 기술 ‘웨이모 드라이버’를 적용하고,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웨이모 원에’ 해당 차량을 투입한다는 내용이다.
웨이모는 당초 중국 지리자동차를 자사 6세대 자율 주행 시스템 적용 파트너로 결정했다가, 최근 현대차와 손을 잡는 방향으로 선회했다.
엽계에서는 이같은 웨이모의 행보가 중국의 자율주행 시장 선점에 대항하기 위한 결정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미국정부가 자율주행통신분야에서 중국산 소프트웨어 부품 탑재를 금지한 커넥티드 카 규제를 내놓은 것도 현대차와 웨이모 동맹을 촉진한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현대차는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지난달 승용차 및 상용차를 공동 개발·생산하고, 수소를 포함한 친환경 에너지 개발에 협력하는 내용을 담은 포괄적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양사의 협력에 대해 업계에서는 기존 내연기관차에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까지 모두 투자해야 하는 완성차 업계의 부담이 크게 작용했으리라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같은 맥락으로 일본 도요타와 독일 BMW도 지난달 연료전기차(FCV) 분야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FCV는 수소와 산소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할 수 있어, 전기차와 함께 탄소중립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 모빌리티로 꼽힌다. 도요타는 수소탱크 등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BMW는 수년 내 FCV 양산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한편 국내 업계에서는 중국의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에 맞서기 위해 정부의 지원 규모가 확대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내 자율주행 산업 발전이 미국, 중국 등과 비교해 더디게 진행되면서 자율주행과 관련한 재정·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11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KAAMI)와 공동으로 '2024 자율주행 열린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정책 제언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강남훈 KAMA 회장은 이 자리에서 "미국과 중국의 무인 로보택시 등 빠른 자율주행 서비스 전개와 달리 국내는 2027년 자율주행 상용화 목표 설정 등 장기적 관점에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이어 "주요국과 비교하면 국내 투자금과 제도적 지원 수준도 열세에 있다"며 "해외 주요 업체와 유사한 상용화 속도를 갖추기 위해서는 정부의 재정·정책 부분의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