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고객 보호 위해 ‘안심마크’ 도입… “스미싱 피해 예방할 것”
  • 한원석 기자
  • 승인 2024.12.12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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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최초로 공공·금융기관에서 쓰이던 안심마크 선봬… 쿠팡 사칭문자 쉽게 식별
쿠팡, 스미싱 예방 ‘안심마크’ 도입. /사진=쿠팡

[인더스트리뉴스 한원석 기자] 쿠팡이 고객 보호를 위해 정부기관 등과 협력해 스미싱 예방을 돕는 ‘안심마크’를 도입한다.

쿠팡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이동통신사 등과 협력해 유통업계 최초로 ‘안심마크’를 도입했다고 12일 밝혔다.

스미싱은 문자메시지와 낚시의 합성어로, 문자메세지를 이용한 휴대전화 해킹을 뜻한다. 주로 공공기관을 사칭해 인터넷주소 클릭을 통한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고 개인정보를 탈취해 피해를 입히는 식이다.

스미싱 일당의 범죄수법이 교묘해지면서 쿠팡 공식 고객센터 번호(1577-7011)로 사칭문자를 발신하는 사례가 늘어났다. ‘안녕하세요 쿠팡 영업부서입니다’, ‘쿠팡 입점 판매자입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입니다’ 등의 제목으로 확인되지 않은 사이트로 연결을 유도하거나, 리뷰나 마케팅 이벤트 참여를 독려하며 입금을 요청한 사례도 있다. 주식종목 추천이나 재난후원, 우수고객 한정 아르바이트 안내를 하겠다는 수법도 썼다.

앞으로 쿠팡 공식 고객센터가 발송하는 문자메시지는 쿠팡 로고 이미지와 함께 ‘안심마크’가 내용에 표시된다. 체크 표시가 있는 방패 심볼 마크와 ‘확인된 발신번호’라는 문구가 안심마크다. KISA가 지정한 기관만 표시가 가능한 내용으로 위·변조가 어려운 안심마크는 문자메시지 상단에 표시된다

쿠팡의 안심마크 표시 서비스 도입은 유통업계에서 처음이다. 공공·금융기관에서 적용해 온 안심마크를 민간 유통기업으로 확대한 사례다.

쿠팡은 지난달 말부터 쿠팡 공식 고객센터가 보내는 문자에 안심마크를 적용하고 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확인 가능하며 추후 iOS 기기에도 도입할 방침이다.

브렛 매티스 쿠팡 정보보호 최고책임자(CISO)는 “앞으로도 안전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선도하며 고객의 안전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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