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이재명의 실용경제’…“쉽게 정리한 李 대통령의 경제공약”
  • 서영길 기자
  • 승인 2025.07.02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경제신문 데일리브리프의 신간 ‘이재명의 실용경제’ 겉표지./이미지=데일리브리프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어떤 사람일까. 국가와 국민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그가 생각하는 경제 현안과 해결 방안은 무엇일까.

인터넷경제신문 데일리브리프의 신간 ‘이재명의 실용경제’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인 동시에 ‘이재명 대통령의 경제’에 대한 탐구다.

이 책은 기자 2명이 뭉쳐 이재명 대통령의 최근 인터뷰와 대담 6편(방송 6시간 분량)을 글로 바꿔 한 데 펼쳐 놓고 하나하나 ‘핀셋’으로 재분류해 정리했다.

구체적으로 이 책은 ▲경제 현실 ▲민생 ▲정부 ▲코스닥 5000 ▲정치 등 5개의 장으로 이뤄졌다.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한 진단으로 시작해서 민생 경제, 첨단 산업, 부동산, 주식 시장, 세금 제도, 노동시간, 외교 전략 등 국가 경제 전반에 대한 이재명 대통령의 생각이 총망라돼 있다.

엮은이는 “각 장의 관계는 유기적이면서 독립적”이라며 “처음부터 읽어도 되지만 눈이 가는 곳부터 펼쳐도 좋고, 관심 있는 곳만 쏙 뽑아 읽어도 무방”하다고 소개하고 있다.

자칫 어렵고 따분할 수 있는 경제 현안을 쉽게 풀었다는 게 이 책의 가장 큰 덕목이다. 특히 이 대통령의 증시 관련 공약을 ‘코스피 5000’이란 장에 따로 모아 투자에 관심 있는 독자의 편의를 도모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이재명 대통령과의 대담자는 도올 김용옥 교수, 유시민 작가, 삼프로TV 김동환·이진우·정영진 대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풍산그룹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CJ그룹 회장),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효석 대표(이효석아카데미), 전인구 소장(전인구경제연구소), 이대호 대표(와이스트릿), 채상욱 대표(채상욱의 부동산 심부름센터) 등이다.

유튜브에 공개된 그의 말을 주제별로 간추려 정리한 다이얼로그도 함께 실려 있어 이재명 대통령의 입을 통해 생생하게 전달되는 그의 경제관을 민낯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대화 곳곳에서 자기 생각을 국민에게 쉽게 잘 전달하려는 대통령의 마음을 느낄 수 있다.

▶ 엮은이

박종인

아시아경제, 뉴스핌, 데일리임팩트 편집국장을 거쳐 딜사이트경제TV 대표를 역임한 뒤 현재 데일리브리프 편집대표로 일하고 있다. ‘DJ정부의 경제 실세 25인’(1998년, 다락원), ‘돈은 발이 넷 달린 짐승-CEO 32인이 말하는 돈과 열정’(2003, 책과길), ‘개구리 삶기의 진실’(2015, 갈라북스, 공저) 등의 저서가 있다. 이승석 기자와 함께 이재명 대통령의 실용경제를 다각도로 짚어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