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 속에서도 대한민국은 매우 빠르게 경기회복을 하고 있다는 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다. 그만큼 우리나라 산업이 세계 시장 속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지금부터 무엇이 대한민국을 지금의 위치로 끌어올리는 원동력인지 살펴보면서 i매뉴팩처링 협업허브를 왜 꼭 써야 하는지 설명해 보겠다.
사실상 우리나라의 산업화 기간은 그리 길지 않다. 산업혁명 이후로 계산해보면 영국은 200년, 미국은 150년에 걸쳤던 성장을 우리나라는 채 50년도 안 되는 기간에 달성하는 실로 놀라운 발전을 이룩했다. 지금은 무역 규모가 전 세계에서 9위인 OECD 가입국이며, 1인당 국민 소득이 2만달러를 달성했다. 그러나 우리나라가 불과 50년전이었던 1961년에는 아프리카 가나의 1인당 국민소득 179달러에도 못 미치는 국민소득 82달러의 세계 최빈국의 하나였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도대체 세계 꼴찌에 가까웠던 나라에서 선진국과 경쟁하는 위치까지 올라오게 된 원동력은 무엇일까?
1945년 광복과 1953년 전쟁이 끝난 후의 대한민국은 그나마 있던 제조시설의 50%와 철도 등 국가 인프라의 75% 이상이 파괴된 폐허의 상태였다. 1970년 초까지 대한민국의 대표 상품은 텅스텐과 어류 등의 1차 상품뿐이었다. 현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삼성그룹과 현대그룹을 살펴보면 보다 확실하게 알 수 있다. 삼성은 1938년 어류, 채소, 과일 등을 수출하는 기업으로 시작해, 1950년대 중반 제당과 섬유산업을 시작했다. 이것은 1970년대까지 삼성의 대표 상품이었다. 1974년 한국반도체를 인수하며 전자, 반도체 산업에 처음 뛰어 들었다. 컬러 TV가 처음 나온 1977년은 불과 33년 전이다. 현대그룹의 핵심인 현대중공업이 울산에 처음 조선소를 세운 것은 1973년의 일이고, 현대자동차가 처음 자체 모델인 포니를 선보인 것은 1977년이었다.
산업 육성 정책의 변화
세계가 한강의 기적이라고 부르는 이 1980년대까지의 엄청난 발전에는 정부의 산업 육성을 위한 의지가 가장 큰 원동력이었다는 평가가 내려지고 있다. 수출 지향으로 제조업을 육성하고, 수출과 외자 유치로 인한 자금을 몇몇 특정 산업에 집중시켜 삼성, 현대 같은 민간 기업에 공장 부지를 지원하고 막대한 초기 투자비를 저렴한 이자로 대출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내수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철저한 보호관세정책 및 수입규제를 적용하고, 일부 보조금 제도까지 이용하며 국내 기업의 성장을 도왔다.
하지만 우리의 경제규모가 성장해 나감에 따라 경쟁 상대가 되는 국가 및 기업의 견제와 시장개발에 대한 압박이 심해지고, 역설계로 대표되는 베끼기 제품개발 방식에서 새로운 상품의 창조해 내야 하는 수준으로 기업들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산업 육성 및 지원 방법에 커다란 변화가 필요하게 된다. 이 시기에 한국 경제의 큰 전환기가 되는 1997년 IMF 금융위기를 겪게 되고, 많은 부분에서 정부의 지원 및 보호가 어려워지게 된다. 수입억제효과를 보여준 관세는 철폐되거나 인하되면서 대부분의 시장이 개방되고, 민간 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정부 지원 또한 어려워 우리 기업들에게는 더 큰 위기의 시간이었다.
다행히 정부의 육성정책을 통해 단단해진 대기업의 경우는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했다. 조직과 시스템을 효율화 시키고, 기업의 핵심 사업으로 집중화를 했다. 삼성전자의 경우 IMF 금융위기 직후 철저한 진단을 통해, ‘디지털 기술의 고도화와 그로 인해 변화되는 글로벌 산업구조에 대응하기 위해, 핵심역량 중심의 전문성 확보와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해 미래 산업을 주도하는 Global Value Shaper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를 위해 ‘IT를 통한 기업 내·외부 정보 및 프로세스 통합, 고객 및 파트너와의 협업, 기업 네트워크의 동기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제조현장에서 IT기술을 최대한 활용하지 않으면 생존이 어렵다는 것이다. 그 계획에 의해 삼성전자는 매년 수천억을 정보화 추진에 투자하며 현재와 같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중소기업의 성장 문제
하지만 대기업과 발맞춰 세계시장을 공략하는 많은 중소기업의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 제조원가 절감, 시장의 빠른 변화, 글로벌 경쟁으로 대표되는 제조업의 현실은 항상 중소기업의 발목을 붙잡고 있다. 정보시스템을 도입하면 좋다는 것은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초기 투자비용, 전문 인력 확보, 적응기간의 혼란 등을 생각하면 섣불리 정보화 추진을 결심할 수가 없게 된다. 또한 정보 시스템은 한번 만들면 그 상태로 영원히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업의 규모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바꿔줘야 한다. 즉 초기 투자도 만만치 않지만 유지에 있어서 소요되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자연히 자금과 인력에 대한 여력이 넉넉지 못한 중소기업에게는 너무나 큰 모험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다양한 내용의 중소기업 정보화 지원 정책을 추진하게 된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가 중소기업의 정보화 추진에 대한 보조금이나 전문 IT인력을 지원하는 형태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정보화 도입에는 성공적이지만 각 기업의 사정에 따라 지속적인 활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정보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투자와 전문 IT인력의 보유가 필요한데, 많은 수의 기업이 그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한다는 것이 현실적인 문제인 것이다. 그래서 정부는 정보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i매뉴팩처링 사업이라는 다른 형태의 지원 정책을 시행했다.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립된 정부 산하 연구소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내에 i매뉴팩처링 사업단이 발족됐다. 중소기업에게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무엇인지 파악하고, 단계·지속적으로 개발하며, 운영 관리하고, 중소기업이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역할을 부여한 것이다.
i매뉴팩처링 사업단은 ‘협업허브’라는 명칭으로 중소 제조업체들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2004년 금형산업을 시작으로 자동차 산업(2007년~), 플랜트 산업(2010년~) 등으로 대상 산업군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2009년부터는 만들어진 시스템을 보다 많은 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사업의 골자로 630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협업허브’의 가장 큰 특징은 중소기업에게 부담스러운 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는 정부가 맡고, 중소기업은 시스템을 사용하는 만큼의 비용만을 분담하게 함으로써 본연의 제조 업무에 집중해 제품생산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올릴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이다.
i매뉴팩처링 사업이란?
지식경제부가 주관하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시행하는 사업으로 기업 간 협업을 통해 제조업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고 온/오프라인 기반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국내 모든 제조기업은 i매뉴팩처링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소개는 www.i-mfg.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