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과 고객들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STEVAL-ASTRA1B 다중 커넥티비티 평가 플랫폼을 출시해 자산추적 시스템의 개념증명을 완전 구현하는 완벽한 에코시스템을 제공한다.
평가 키트는 소형 폼팩터에 배터리로 구동되며, 가축 모니터링, 선단 관리, 물류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간소화하는 펌웨어도 포함돼 있다. 키트를 사용하면 ST의 업계 최초 근거리 및 단거리 STM32 무선 SoC(System-on-Chip) 디바이스를 평가할 수 있다.
장거리 커넥티비티(LPWAN)용 서브 GHz SoC인 STM32WL55JC는 LoRaWAN 프로토콜을 구현하며, 로라(LoRa), (G)FSK, (G)MSK, BPSK 변조를 제공한다. 다른 무선 SoC인 STM32WB5MMG 모듈은 2.4GHz 블루투스 LE(BluetoothLowEnergy)와 지그비(Zigbee) 커넥티비티를 지원한다.
각 디바이스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싱을 위한 ArmCortex-M4코어와 무선 관리를 위한 전용 Cortex-M0+ 코어를 갖추고 있다. 개발 키트에는 보안 페어링과 통신을 지원하는 NFC(Near-Field Communication) 비접촉식 칩인 ST25DV64K를 비롯해, 해킹을 방지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STSAFE-A110 보안 소자(Secure Element)가 있다.
이외에도 소형 GNSS 모듈 Teseo-LIV3F로 정확하고 안정적인 실외 위치확인이 가능하다. 자산상태와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ST 센서들도 다양하게 통합돼 있다. ±0.5°C 정확도의 저전압 초저전력 온도 센서인 STTS22H, 디지털 습도 및 온도 센서 HTS221, 기압센서 LPS22HH, 3축 가속도 센서 LIS2DTW12 등이 있다.
상시동작 관성 모듈 LSM6DSO32X도 탑재돼 있으며, 이는 머신러닝 코어가 있는 3D 자이로스코프와 3D 가속도 센서를 포함하고 있다.
STEVAL-ASTRA1B는 스마트 전원 및 배터리 관리 아키텍처를 갖춰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 런타임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기에는 나노 대기전류의 동기식 스텝다운 컨버터인 ST1PS02와 리튬이온 충전 컨트롤러인 STBC03, USB-C 포트 보호 IC인 TCPP01-M12 등이 있다.
사용자는 개발 중인 ‘도로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및 툴을 비롯해 포괄적인 에코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이 에코시스템에는 펌웨어 라이브러리와 일반 애플리케이션 예제를 갖춘 FP-ATR-ASTRA1 STM32Cube 소프트웨어 기능팩이 포함돼 있다. ST의 자산추적 모바일 앱도 애플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웹 기반 클라우드 대시보드인 DSH-ASSETRACKING로는 완벽한 개념증명을 간단히 생성할 수 있으며, 데모용은 무료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