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글로벌 기술 및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에머슨이 사용 편의성을 최적화해 작업자의 안정성을 높이고 플랜트 성능을 향상시키는 비접촉 레이더 ‘로즈마운트(Rosemount) 3408 레벨 트랜스미터’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로즈마운트3408은 화학물질 저장과 믹싱 탱크, 야외 애플리케이션 같이 광범위한 산업 및 응용 분야에 적합한 ‘다목적 레벨 계측 솔루션’으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Bluetooth 원격 기능 △예측 경보 △현장 검증 △데이터 히스토리안 △업그레이드 가능한 설계 등 ‘제품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 복잡성을 줄이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최근 레이더 레벨 계측이 주는 이점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며 여러 산업 분야에서 기술 채택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시운전 및 운용과 유지보수가 복잡하다는 일부 의견을 해소하기 위해 로즈마운트3408 내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이미지를 활용한 설명서도 함께 제공한다.
이에 △설치 △시운전 △검증 테스트 △작동 △유지보수 등 공정 및 제조 과정에서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수동 절차’를 대체하며, 안전성을 높이고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장치 고장이 발생해도 트랜스미터 하우징 ‘내부 카세트’만 손쉽게 교체할 수 있는 설계를 채택해 시간 및 비용 절감에 효과적이다.
아울러 주파수 연속 변조(FMCW) 기술 탑재로 까다로운 공정 환경에서도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측정이 가능하며, 국제전기기술위원회 ‘IEC61508 표준’에 따른 설계로 국제표준안전무결성등급(SIL) 2등급 인증을 받아 ‘과충진(과류) 방지’ 같이 중요한 ‘안전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에머슨 덴스 코스보(Thense Korsbo) 레이더레벨계측사업부제품관리책임자는 “에머슨은 운영자의 작업, 특히 과충진 방지와 같은 안전이 중시되는 응용 분야에서 운영자 작업을 최대한 단순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해야 할 책임이 있기에 로즈마운트3408 설계시 안전에 중점을 뒀다”며, “사용 편의성을 최적화해 플랜트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높은 수준의 안전과 생산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추가적으로 에머슨은 공정을 중단하지 않고도 ‘장치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독점 스마트 미터 검증(SMV) 소프트웨어’도 탑재했으며, 고객은 장치 검증에 대한 공식 기록 생성을 통해 저장된 공정 데이터 및 경고에 액세스해 ‘공정 통찰력’을 얻고 문제 발생 시 간소화된 ‘트러블 슈팅’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트랜스미터 관련 ‘고급 진단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 주요 장치 상태 및 공정 매개변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공정 유효성을 높이는 정보와 예측 경보를 얻을 수 있다고 에머슨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