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국내에서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유망 AI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코리아AI스타트업100(KOREA AI STARTUP 100)’ 프로젝트가 올해로 3회째 진행되고 있다. 프로젝트에서는 산업·학문·연구·VC 분야 AI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 ‘AI One Team’을 통해 신규 발굴 기업을 선정한다.
AI(인공지능) 기반 품질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세이지리서치(대표 박종우)는 미래 인공지능 산업 분야를 이끌어갈 ‘코리아AI스타트업100’에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세이지리서치는 스마트팩토리 구현에 필수적인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제조업 특화 AI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세이지리서치는 전체 구성원 중 74%가 딥러닝 연구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담당하며 AI와 관련해 업계 최고 수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딥러닝 기반 제품 외관 검사 솔루션 ‘세이지비전(SaigeVision)’과 AI 기반 공정 모니터링 및 개선 솔루션 (세이지빔스(SaigeVIMS)가 있다.
세이지리서치 홍영석 부대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AI 스타트업으로 선정된 것은 그동안 쌓아온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코리아AI스타트업100선정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제조업 분야 AI 솔루션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이지리서치는 보유 기술력과 미래 성장성을 인정받아 최근 레전드캐피탈 등으로부터 155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신규 투자 유치를 합산한 세이지리서치 누적 투자 금액은 총 198억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