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공장 장비 모니터링 및 건물 관리, 전기차(EV) 충전과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 네트워크 요구사항을 손쉽게 충족할 수 있는 IIoT 게이트웨이가 출시됐다. 엣지 컴퓨팅 분야 글로벌리더 에이디링크테크놀로지(ADLINK Technology, 이하 에이디링크)가 최신 혁신 제품 ‘EMU-200 시리즈’를 출시하게 됐다고 7일 밝혔다.
에이디링크 제레미 유(Jeremy Wu) 개방형계측기비즈니스제품센터이사는 “EMU-200 시리즈는 애플리케이션 지원 기능 외에도 플랫폼에서 통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충족하기 위한 2차 개발에 이상적”이라고 말했다.
제품에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환경에서 신속한 배포를 지원하기 위한 스마트 소프트웨어 도구 ‘EGiFlow 웹 콘솔’이 내장돼 있다. EGiFlow는 광범위한 연결 옵션 및 적응력이 우수한 하드웨어 사양간 결합을 기반으로 개발·배포 과정에서 엔지니어가 들이는 노력을 줄이면서도 다양한 현장 구성을 충족할 수 있다. 에이디링크는 관련 소프트웨어를 통해 많은 통신 프로토콜을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제품과 EGiFlow를 통합하면 서로 다른 시스템간 복잡했던 데이터 전송 프로세스가 단순화되고, 사전 구성된 데이터 흐름 설정이 제공된다. 이에 솔루션 개발자에 대한 작업량은 줄이면서도 데이터 수집을 위한 설정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수 있다. 또 다양한 소스에서 전송 및 필터링하는 모든 작업은 간단한 3단계 설정만으로 달성할 수 있다고 에이디링크는 부연했다.
아울러 제품은 광범위한 연결성 보장을 위해 △모드버스(Modbus) TCP/RTU △MQTT △OPC UA 같은 다양한 주요 산업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에이디링크에 따르면 전기 자동차 충전을 위한 전기차 충전소와 네트워크 시스템간 통신 표준(OCPP)도 곧 통합될 예정이다.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하기에 데이터 전송 호환성을 보장하면서도 지원 가능한 프로토콜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해줄 솔루션으로 분석된다.
또 제품은 Wi-Fi, 4G·LTE 연결과 함께 다양한 I/O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이에 원격 IO 및 이더넷 DAQ 시스템과 같은 데이터 수집 장치에 연결할 수 있다. 엣지에서 클라우드 플랫폼까지 원활한 연결이 가능해진다는 뜻이다.
에이디링크는 새로운 제품이 수준 높은 전력 효율성을 갖췄고 전원 공급 제한 상황에서도 원활한 작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ARM Cortex-A9 프로세서를 적용했다고 전했다. 또 다양한 장착 옵션과 함께 –20°C부터 70°C까지에 달하는 작동 온도 범위를 갖고 있으며, 콤팩트한 제품 크기를 갖추고 있어 까다로운 현장 환경 조건에서도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