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WC 2024 프리뷰] 미르, 현장 물류 효율 및 생산성 향상 돕는 AI 기반 AMR ‘MiR1200 팔레트 잭’ 등 공급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4.05.3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관포인트] 사용 목적에 따라 유연한 현장 적용 가능한 수준 높은 AMR 제품

‘2024 자율제조 월드 콩그레스 : AMWC 2024’가 오는 6월 11일(화) 서울 코엑스(COEX) 1층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AMWC 2024는 ‘Self-Knowing, Self-Running, Self-Distributing’를 부제로 △인공지능 △지능형 센서 △디지털 트윈 △스마트 머신비전 △지능형 로봇 △스마트팩토리 제조 솔루션 등 미래 자율생산 공장을 구축을 위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AI 기술 발전이 지속되면서 로봇 분야에서도 AI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또 인력 부족 등으로 인해 기업 내 자동화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도 늘어나고 있다.

미르 이주연 이사는 “미르는 전 세계 60개국에 걸친 유통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자를 원활히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미르]

각 산업 내 기업들이 로봇을 활용해 경쟁력을 향상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차세대 첨단 자율이동로봇(AMR)을 제공하고 있는 미르(MiR)는 기업 내 물류 효율성과 생산성을 완전히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미르 본사는 덴마크 오덴세에 있으며 서울·상하이·프랑크푸르트 등 전 세계 8개 도시에서 현지 사무소를 운영 중이다. 미르에서 제공하는 제품은 일본 덴소(Denso)와 토요타(TOYOTA), 스위스 ABB 및 독일 DHL 등 글로벌 유수 기업들에 납품된 실적이 있다.

미르 이주연 이사는 “미르는 인간과 협력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산업용 등급 고품질 로봇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전 세계 60개국에 걸쳐 파트너 200개 이상과 함께하는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현지 시장 요구에 맞춰 사용자를 원활히 지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주연 이사는 “로봇에는 레이저 스캐너, 3D 카메라 및 근접 센서를 포함한 첨단 기술을 탑재했으며 관련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최대 100대에 달하는 로봇을 원활하게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최적화된 성능을 보장한다”며, “자사가 제공하는 AMR는 1년 이내 신속한 투자 대비 수익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고 부언했다.

동급 최고 품질 및 서비스 제공 목표

미르는 현재 ‘사용자 내부 워크플로우를 혁신하겠다’는 비전을 기반으로 동급 최고 고객 서비스 제공 및 업계 최고 품질을 제공하겠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미르는 관련 비전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성숙한 시장이 되기까지 수십 년간 꾸준히 성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련 노력에 대한 증거로 미르는 올해 ‘MiR1200 팔레트잭(Pallet Jack)’도 선보였다. MiR1200팔레트잭에는 3D 라이다 기술과 함께 혁신적인 AI 시스템이 탑재돼 있다. 이주연 이사는 “MiR1200팔레트잭에는 빠르고 정확하며 신뢰할 수 있는 팔레트 감지를 위한 AI 기반 인식 기능이 포함돼 있다”며, “관련 기술은 로봇과 자동화에 대한 미래를 재구성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제품을 활용해 픽앤플레이스(Pick and Place) 주기를 단축하고 물류 효율성 및 처리량을 향상할 수 있다”고 자부했다.

아울러 자동화를 추진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지원도 지속하고 있다. 미르는 자사 솔루션을 활용한 작업을 보다 손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제품에 대한 기본 지식과 로봇 작동 방식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온라인 아카데미도 설립해 사용자를 지원하고 있다.

미르가 제공하는 솔루션들은 산업 현장 내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사진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MiR250, MiR600 및 MiR1350, MiR1200팔레트잭 [사진=미르]

“까다로운 현장 요구 충족하는 AMR 선봴 계획”

한편 미르는 자사가 제공 중인 MiR1200팔레트잭 등 물류 및 제조 분야 생산성 최적화를 위해 설계된 다양한 AMR 로봇을 대거 공개하기 위해 ‘AMWC 2024(자율제조 월드 콩그레스)’에 참가한다.

행사에서 미르는 △작고 민첩한 ‘MiR250’ △안전하고 안정적인 ‘MiR600’ △수준 높은 성능을 보장하는 ‘MiR1350’ △ ‘MiR1200팔레트잭’ 등을 선보인다. 미르는 관련 AMR들은 다용도로 설계됐으며, 상위 모듈을 추가할 경우 기업 비즈니스 요구에 맞는 방식으로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미르는 경로 최적화에 도움을 주면서도 비용 효율적인 배포가 가능한 자사 AMR이 가진 강점을 소개하기 위한 현장 시연에 나선다. 또 행사 참관객이 성공적으로 자동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AMR 관련 인사이트도 제공한다. 추가적으로 MiR1200팔레트잭을 활용해 인건비 상승 및 인력 부족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방침이다.

이주연 이사는 “미르는 2024 AMWC를 통해 좁은 공간이나 엘리베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 적합하고, 까다로운 산업 환경과 관련된 현장 자동화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자사 AMR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군에 속해 있는 사용자가 활용하기 적합한 AMR을 지속 선보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