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한원석 기자] LG전자가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로 올해 3분기 역대 최대 규모의 매출을 올렸다. 다만 물류비 인상 등의 여파로 영업이익이 20%가량 감소했다.
LG전자는 연결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보다 20.9% 감소한 7519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0.7% 증가한 2조1764억원, 당기순이익은 81.4% 줄어든 902억원이었다.
이는 역대 3분기 실적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역대 최대 규모, 영업이익은 4번째로 높은 수치다.
LG전자는 3분기 실적에는 장기화하고 있는 시장 수요회복 지연 외에도,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분쟁, 미국의 대중국 관세 인상 등의 여파로 글로벌 해상 운임이 상승하며 비용 증가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그럼에도 사업방식과 사업모델 변화, 기업간거래(B2B) 사업 가속화 등 포트폴리오 고도화를 통해 4개 분기 연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을 일궈냈다.
사업부별로 보면 생활가전을 맡은 H&A사업본부의 경우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한 8조3376억원, 영업이익은 5.5% 증가한 5272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가전 수요 회복 지연에도 B2B 냉난방공조(HVAC) 사업과 가전구독 사업의 빠른 성장이 매출 확대를 견인했다. 영업이익도 매출 성장 효과 및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제조 경쟁력에 힘입어 작년 3분기 수준 이상을 달성하는 저력을 보였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3조7473억원, 영업이익 49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올레드 TV 주요 시장인 유럽 지역의 출하량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2% 늘었다. LCD 패널 가격이 전년 대비 크게 오르며 원가 부담이 가중됐지만, 수익성 기여도가 높은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이 지속 성장하며 손익 영향을 최소화했다.
전장 사업을 맡은 VS사업본부의 3분기 매출은 2조6113억원, 영업이익은 11억원으로 나타났다. 매출은 성장세를 유지했으나 전기차 수요 둔화로 전 분기보다는 소폭 줄었다.
BS사업본부는 3분기 매출액 1조3989억원, 영업손실 769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육성을 위한 투자 등으로 영업손실 규모가 늘었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가전구독, 소비자직접판매(D2C), 볼륨존 확대 등 다양한 사업방식 변화에 더욱 가속도를 낼 것”이라며 “경기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B2B의 꾸준한 성장을 추진하는 동시에 제품 판매 위주 사업 대비 수익성이 높은 플랫폼 기반 콘텐츠-서비스 사업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