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문서 AI 전문기업 이파피루스(대표 김정희)의 미국 자회사 아티펙스(Artifex Inc.)가 글로벌 정보보안 인증 'SOC 2(Service Organization Control 2) Type 2’를 획득했다.

SOC2 인증 제도는 미국공인회계사협회(AICPA)가 개발한 글로벌 정보보안 감사 표준이다. 기업의 고객 데이터 통제 및 프로세스를 보안, 가용성, 처리 무결성, 기밀성, 개인정보 보호의 다섯 가지 측면에서 평가한다.
특정 시점에서의 서비스 설계 적정성만을 평가하는 Type 1과 달리, Type 2는 시스템 설계 뿐만 아니라 실제 운영 과정의 보안성과 신뢰성까지 최소 6개월에 걸쳐 심사한다. 아티펙스는 약 1년에 걸친 엄격한 심사를 통해 인증을 획득했다.
이파피루스 김정희 대표는 “아티펙스는 자사의 클라우드 기반 문서 처리 플랫폼과 관련 서비스 전반에 대해 철저한 보안 관리를 수행해 왔다”며, “이러한 우리의 보안 관리 체계가 국제적 수준임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셈”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정희 대표는 “해외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중에는 SOC2 인증을 받은 기업의 제품만 구매해야 한다는 단서 조항을 붙이는 경우도 있다”며, “이번 인증 획득을 계기로 고객들의 신뢰를 강화하고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티펙스는 문서 AI 인프라 기업이다. 구글, 오라클, 알리바바, 세일즈포스, 오픈AI 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에 문서 관리 및 렌더링 기술을 공급한다.
특히 최근 국내에도 정식 출시한 문서 데이터 추출 기술 ‘PyMuPDF Pro(파이뮤피디에프 프로)’와 PDF 문서 처리에 필요한 제반 기능을 API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PDF.co(피디에프닷코)’은 문서 업무 시스템 구축과 서비스 구현의 필수 요소로서 전 세계 기업 및 개발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