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CC-Link협회(CLPA)를 비롯한 5개 업계 단체가 ‘IEEE/IEC 60802 TSN Profile for Industrial Automation’의 공통 적합성 시험 계획을 공동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IEEE/IEC 60802 TSN Profile for Industrial Automation이란, IEC SC65C/WG18과 IEEE 802가 공동으로 정의를 진행하는 산업 자동화를 위한 TSN 프로파일로 산업 자동화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브릿지, 엔드 스테이션, LAN 기능, 옵션, 컨피규레이션, 디폴트, 프로토콜 및 프로시저를 선정하는 것이다.
TSN은 ‘Time-Sensitive Networking’의 약자로, 이더넷 상에서 정시성을 가진 통신을 실현하기 위한 IEEE에 의해 책정돼 있는 일련의 규격군의 총칭이다. 기능 중 하나인 시분할 기능을 통해 복수 프로토콜의 네트워크를 동일 케이블 상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복수의 산업용 네트워크가 사용되는 제조현장 등에서의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이번 공동개발에 참여하는 단체는 CC-Link협회, Avnu Alliance, ODVA, OPC Foundation, PROFIBUS&PROFINET International(PI)의 총 5개 단체다. 개발 예정인 테스트는 참여하는 모든 조직이 기본 테스트로서 사용하고, 보다 광범위한 산업 자동화 에코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5개 단체는 이번 협력 활동을 ‘TIACC(TSN Industrial Automation Conformance Collaboration)’라고 호칭한다. TIACC의 활동에 대해서는 IEC/IEEE 60802 프로파일에 준거한 다른 메이커 디바이스에 의한 상호 운용이 가능한 에코 시스템을 개발해 “엔드유저가 자신감을 가지고 오픈 표준 네트워크에 이들 디바이스를 전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각 조직의 약속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활동 목표는 IEC/IEEE 60802 프로파일의 발행 후 바로 단일 공통 적합성 시험의 최종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번 협력 활동에 대해서 CC-Link협회 사무국장 하마구치 마나부씨는 “앞으로의 ‘Connected Industries’ 구축에는 필요한 프로세스의 투명성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이나 디바이스가 통신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우리는 TIACC의 일원으로 TSN 호환제품의 통일된 공통 테스트 플랜 작성을 지원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하며 이로 인해 스마트 제조를 위한 장래성 있는 기술 채용을 한층 뒷받침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