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연씨앤아이, 다수 인버터와 동시 호환 가능한 ‘KPX RTU’ 및 UL인증 태양광 접속함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4.05.31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력거래소 신재생 자료 취득장치… 자체 설치 및 지속적인 사후 지원 서비스 제공
- DC 1500V 1~24 스트링 구조로 대용량 PV 어레이 수용 가능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대연씨앤아이는 태양광발전용 접속함 및 모니터링시스템 공급을 비롯해 ESS 분야에 이르기까지 사업 다각화에 성공하며,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다.

(사진 왼쪽부터) 대연씨앤아이가 개발 및 공급하는 KPX RTU와 태양광 접속함 [사진=대연씨앤아이]

대연씨앤아이의 주요 기술력으로는 크게 전압과 전력을 취합하는 하드웨어 접속반과 발전소의 데이터를 취합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구분되며, 소프트웨어의 경우 주변의 발전소 환경을 감시 후 실시간 데이터를 표출해주는 장치로써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통합감시와 원격제어가 가능한 솔루션에 주력해 온 대연씨앤아이는 다양한 특허를 확보하며, 대내외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태양광발전 모니터링시스템을 위한 오류 보정 시스템 및 방법’ 등이 대표적으로, 화재가 발생할 때 센서에 의해 위험요소를 빠르게 감지하고, 발전 중단 등 원격으로 제어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현했다. 또한, 직관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예지 보전을 비롯해 각종 SNS 플랫폼을 활용, 알리미 서비스 및 발전량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등 발전 정지와 사고 예지 기능까지 보완한 소비자 맞춤형 전략도 실행하고 있다.

주요 제품 및 솔루션으로는 1MW 초과 ~ 20MW 이하 신재생 발전사업자의 경우 KPX 전력거래소 신재생 자료 취득장치의 설치 및 연동이 의무화돼 이에 대한 신재생 모니터링 공급자의 대응이 필수적이다.

대연씨앤아이는 KPX 전력거래소 신재생 자료 취득장치를 자체 생산 및 개발해 신재생 발전 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대연씨앤아이 KPX RTU의 경우, 다수 인버터와 동시 호환이 가능하며, 자체 설치 및 지속적인 사후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국내 태양광 접속함 제조 및 공급자 최초로 UL인증(UL1741)을 취득했다. UL인증 접속함은 DC 1500V 1~24 스트링 구조로 대용량 PV 어레이 수용이 가능하며, GFRP 외함 적용 및 보호 등급 IP66, NEMA4X을 보증한다.

대연씨앤아이 신대현 대표는 “계통포화로 인해 태양광 설비에 대한 출력제어 시행이 확대되고 있다”며, “당사는 출력제어 솔루션을 빠르게 구축 및 적용하고 있으며, 관련 규정과 기술적인 부분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연씨앤아이는 오는 6월 25일부터 27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2024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에서 ‘KPX RTU’ 및 태양광 접속함을 선보일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