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사 최초 MMMCZCS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바다의 탈탄소화 이끈다"

[인더스트리뉴스 김기찬 기자] HD현대가 세계 최대 조선·해양 박람회서 ‘바다의 탈탄소 전환’ 관련 청사진을 제시한다.
HD현대는 이달 3일부터 6일까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리는 글로벌 조선해양 박람회 '노르시핑(Nor-Shipping) 2025'에 참가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노르시핑 2025는 47개국 800여개 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참관객은 3만여명 이상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HD현대는 노르시핑 2025에서 조선·해양산업 탈탄소 기술의 리더십 확보를 핵심 테마로, 박람회 기간 중 다양한 기관 및 단체와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박람회에는 정기선 HD현대 수성부회장을 비롯해 이상균 HD현대중공업 대표, 장광필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등 그룹 최고경영진이 참석한다.
먼저 HD현대는 4일 미국 선급(ABS)으로부터 독자 개발한 차세대 고압이중연료(ME-GI) 추진 LNG운반선의 화물 운영 및 연료 시스템에 대한 기본 인증(AIP)을 획득한다.
이 시스템은 극저온 고압 압축기를 대체해 증발가스(Boil-off Gas)를 압축 및 재공급함으로써 화물 손실을 최소화해 선주의 운항 효율성과 경제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프랑스 엔지니어링 회사 GTT와 함께 사다리꼴 형상의 멤브레인 화물창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 화물창은 선체 형상에 맞춰 선수(船首) 공간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신개념 구조로, 화물 안정성 확보는 물론 운송 가능한 용적량을 최적화할 수 있어 선박 운용 효율을 더욱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개발을 위한 글로벌 선급들과의 협력도 확대한다. HD현대는 영국 로이드선급(LR)과 안정적인 출력을 도와주는 고효율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기반의 하이브리드 LNG운반선 공동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이 SOFC 기반의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의 개발 및 LNG운반선 기본설계를 담당하고, 로이드선급이 기술 자문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 외에도 HD현대는 국내 조선사 중 최초로 글로벌 해운업계의 탈탄소화를 선도하는 비영리 연구기관 'MMMCZCS'와도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다. MMMCZCS는 국제해사기구 IMO의 규정 제정을 이끌 정도로 국제 해운업계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HD현대 관계자는 "HD현대는 글로벌 1위 조선사로서 미래 초격차 친환경 선박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기술 혁신과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확대를 통해 바다의 탈탄소화를 이끌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