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디링크, 자율주행 시장 진출 본격… ‘자동차 기능 안정 인증’ 획득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03.1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SO26262 취득 완료, 엄격하고 포괄적인 ‘프로세스 표준’ 수립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엣지 컴퓨팅 솔루션 글로벌리더 에이디링크테크놀로지(이하 에이디링크)가 ISO26262 ‘자동차 기능 안전 인증’을 성공적으로 획득했다.

에이디링크가 ‘자동차 기능 안정 인증’인 ISO26262를 획득하면서 본격적인 자율주행 시장 진출에 나선다. [사진=에이디링크]

현재 에이디링크는 자율주행 및 지능형 조종석 제어를 위한 솔루션 개발 관련 선두주자로 제품 개발 과정에서 최고 수준에 달하는 기능 안전 ‘ASIL-D’ 준수를 위해 ISO 26262 인증을 적극 획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증을 통해 에이디링크는 기능 안전 프로세스를 구현해 제품 계획과 개발, 설계 및 생산 단계에서 잠재적인 안전 위험 식별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이고 엄격한 ‘프로세스 표준’을 수립하게 됐다.

SGSTaiwan 이삭 리우(Isaac Liu) 자동차제품관리자는 “자동차 시장에서 ‘기능 안전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ISO26262’는 현재까지 가장 진보된 ‘자동차 안전 표준’으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전 세계 자동차 제조업체와 자동차 공급망에서 따르는 표준이 됐다”고 설명했다.

인증 이전에도 에이디링크는 △로봇택시 △자율 셔틀버스 △L3 및 L4 차량 자율성을 갖춘 자율 트럭 등 ‘자율주행 시장’에서 다양한 성공사례를 확보한 바 있다. 또, 아시아 및 북미 고객에게 완전한 ‘턴키 솔루션’ 제공을 위해 시스템 통합과 열 솔루션, 고급 진동 방지 설계를 포함한 ‘맞춤형 전문 플랫폼 설계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고급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을 위한 광범위한 솔루션과 함께 ‘AI’를 사용한 운전자 주의 상태 파악 및 ‘운전자 피로 감지 시스템’도 제공하고 있으며, ‘스마트 조종석 솔루션’을 통해 △내비게이션 △음악 △비디오 △소셜 네트워킹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차량에 통합해 고객에게 풍부한 ‘디지털 경험’을 제공 중이다.

에이디링크 Jim Liu 회장겸CEO는 “에이디링크는 전략적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해 고객에게 완전한 자율주행 솔루션을 제공하고, Autoware Foundation(AWF)에 적극 참여해 ‘모두를 위한 자율주행’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에이디링크는 산업용 컴퓨터 설계 분야에서 쌓은 26년간 경험을 활용, 세심하고 엄격한 설계 프로세스가 필요한 차량 내 애플리케이션과 도로 상에서 이전보다 더욱 스마트하고 자동화된 차량을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으로도 에이디링크는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에서 L1부터 L4까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들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일반적인 ‘자율주행 시스템’은 △인지 ECU-센서 융합 △주요 ECU-AI 의사결정 △추적 시스템 같이 3가지 통합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시스템간 정밀한 통합을 통해 도로 상에서 안전한 자율주행 차량 운행이 가능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