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배터리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효율적인 전력관리는 중요하다. 노르딕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가 새로운 전력관리IC(PMIC) ‘nPM130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nPM1300은 초고효율 벅 컨버터 2개와 함께 2개의 부하 스위치 및 LDO(Low Drop Out) 전압 컨버터, 통합 배터리 충전 기능을 갖추고 있다.

제품은 저전력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정확한 연료 게이지 기능과 독보적인 시스템 관리 기능도 제공한다. 알고리즘에 기반한 연료 게이지 기능은 전압·전류 및 온도 모니터링을 이용해 보다 높은 정확도를 제공한다. 또 쿨롬카운터(Coulomb Counter) 유형을 활용한 연료 게이지보다 PMIC 자체 전력 소모를 낮게 유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노르딕세미컨덕터는 낮은 전력 소모를 유지하면서도 높은 정확도를 달성한 최초의 기업으로 경쟁 PMIC 제품에서는 아직 찾아볼 수 없는 기능이며, 일반적으로 개별 부품 5개 이상이 필요한 회로를 단일 칩에 통합함으로써 최종 제품에 대한 부품원가(BoM)를 낮출 수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새롭게 출시된 제품은 ‘nPM1300 평가키트(Evaluation Kit)’ 및 ‘PowerUP PC 앱’과 함께 출시됐다. 이에 개발자들은 평가키트와 앱을 사용해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nPM1300 PMIC를 간단하게 평가·구성 및 구현할 수 있다.
노르딕세미컨덕터 기에르 코사비크(Geir Kjosavik) PMIC제품디렉터는 “새로운 nPM1300은 개발자들이 개별 부품 5개 또는 6개를 사용해 시스템 관리 기능을 처음부터 설계할 필요 없이 저전력 제품에 최적화된 소형 전력관리 솔루션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또 개발자들은 키트와 앱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작성할 필요없이 신속한 설정으로 애플리케이션 전력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개발자들은 nPM1300평가키트를 사용해 손쉽게 PMIC를 평가하고 구성할 수 있다. 특히 평가키트를 데스크톱용 nRF Connect에서 제공되는 nPM PowerUP 앱과 연결하면, 직관적인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통해 nPM1300에 대한 설정을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다.
nPM1300은 최대 효율 및 소형 크기에 최적화돼 있으며, I2C 호환 TWI를 통해 구성이 가능하기에 버튼 1~2개로 △하드 리셋 기능을 통합 △정확한 배터리 잔량 측정 △시스템 레벨의 워치독 △전력손실 경고 △부팅 실패시 복구 같이 다양한 관리 기능을 구성할 수 있다.
충전 전류는 최대 800mA를 지원하며, 3.5~4.45V 종단 전압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선형 충전 모듈을 통해 단일 셀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및 리튬인산철(LiFePO4) 배터리를 충전한다. 추가적으로 배터리 충전 기능에는 충전 중 칩 최대 온도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자동 온도 조절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