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트렌드] K-배터리, 글로벌 시장점유율 1.3%p 하락 ‘23.1%’… 성장세는 지속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4.01.10 14: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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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1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624.4GWh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에서 CATL이 독주하고 있는 가운데 BYD가 60.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위(98.3GWh)에 올랐고, LG에너지솔루션이 84.8GWh로 그 뒤를 이었다. K-배터리 3사는 중국 배터리 기업들의 강세에 점유율을 내주고 있지만 성장세는 유지하고 있다. 특히, 삼성SDI는 38.4%의 성장률을 기록해 톱7에 안착했다. SK온은 13.5%의 성장률로 배터리 사용량 30.9GWh를 기록해 5위에 올랐다.

2023년 1~11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에 탑재된 총 배터리 사용량은 약 624.4GWh로 전년 동기 대비 41.8% 성장했다. [사진=gettyimages]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11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총 배터리 사용량은 약 624.4GWh로 전년 동기 대비 41.8% 성장했다.

K-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23.1%로 전년 동기 대비 1.3%p 하락했지만 배터리 사용량은 3사 모두 성장세를 나타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41.8%(84.8GWh) 성장하며 3위를 기록했고, SK온은 13.5%(30.9GWh), 삼성SDI는 38.4%(28.2GWh) 성장률과 함께 각각 5위와 7위를 기록했다.

K-배터리 3사의 성장세는 각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삼성SDI의 배터리를 탑재하는 △BMW i4/i7 △아우디 Q8 e-트론(Tron) △피아트 500e가 유럽에서 판매량 증가세를 나타냈고, 북미에서 △리비안 R1T/R1S과 △BMW iX가 준수한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프리미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공략한 삼성SDI는 고부가 배터리 P5의 비중 확대로 안정적인 수요와 높은 수익성을 통해 최근 전기차 시장의 성장률 둔화 우려에 의한 업황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SK온은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고 북미에서 △포드 F-150 라이트닝의 견조한 판매량으로 인해 성장세를 기록했다. 최근 SK온은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각형, LFP 배터리 개발을 상당 수준 완료한 것으로 알려져 추후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폭스바겐 ID. 시리즈 △포드 머스탱(Mustang) 마하(Mach)-E 등 유럽과 북미에서 높은 인기를 보이는 차량들의 판매 호조가 이어져 K-배터리 3사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테슬라, 포드, GM 등의 완성차 OEM들이 LFP 배터리 탑재 비중을 확대하고 있고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에 따라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GM의 블레이저EV와 같은 얼티엄 플랫폼이 적용된 신모델의 출시가 잇따라 예정된 가운데 향후 합작법인인 얼티엄셀즈의 배터리 사용량 확대로 불확실성을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2023년 1~11월 누적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순위 [자료=SNE리서치]

일본 업체 중 유일하게 톱10에 이름을 올린 파나소닉(Panasonic)은 올해 배터리 사용량 40.3GWh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7.5% 성장했다. 파나소닉은 테슬라의 주 배터리 공급사 중 하나로 북미 시장의 테슬라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테슬라 모델3는 부분변경 모델이 본격적인 판매를 앞두고 있어 잠시 판매량이 주춤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 증가를 보인 테슬라 모델Y가 파나소닉의 성장세를 견인했다.

중국의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48.3%(233.4GWh) 성장률로 글로벌 1위 자리를 굳건히 했다. 특히, 중국 내수시장을 넘어 해외 진출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CATL은 테슬라를 시작으로 완성차 OEM들의 LFP배터리 채택 비중 확대에 힘입어 중국을 제외한 모든 대륙에서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까이 성장했다. CATL의 배터리는 △광저우자동차 아이온(Aion) Y △지리자동차 ZEEKR 001과 같은 중국 내수시장의 주력 승용 전기차 모델들 외에도 △테슬라 모델3/Y △BMW iX △메르세데스(Mercedes) EQS 등과 같이 전 세계 주요 완성차 OEM의 차량에도 탑재되고 있어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BYD는 배터리 자체 공급 및 차량 제조 등 수직 통합적 SCM 구축을 통한 가격 경쟁력 우위로 중국 내수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60.4%(98.3GWh)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최근 중국 외 지역에서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 아토(Atto)3(Yuan plus)에 더불어 돌핀(Dolphin)의 판매량이 신장하며 글로벌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해 나가고 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미국과 유럽이 중국업체들을 견제하는 가운데 국내 배터리 3사는 자동차 OEM들의 LFP 채택 증가 및 가격 위주의 전기차 시장으로의 전환이라는 변화에 발맞춰 하이니켈 고도화와 더불어 보급형 전기차에 탑재될 미드니켈, LFP 배터리에 대한 계획들을 발표하고 있다”며, “한편 2024년 IRA 보조금 지급대상에 포함된 차량들에 주로 3사의 배터리가 탑재돼 있어 향후 유럽과 미국 시장 성장과 함께 3사의 배터리 사용량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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