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기존 용적 유랑계와 비교해 직접적인 질량 유량 측정, 공정 온도 및 압력 변화에 대한 내성, 고급 공정과 상태 진단 기능 등을 제공하는 질량 유량계 제품이 출시됐다. 글로벌 기술 및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에머슨이 전 세계 유량 시장에서 가장 작은 이중 튜브 코리올리스 질량 유량 및 밀도계인 ‘마이크로모션G-시리즈(Micro Motion G-Series)’ 라인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에머슨은 새로운 제품을 통해 표준 디자인과 동일한 수준에서 신뢰성을 기반으로 보다 작고 가벼운 유량계를 제공한다. 특히 새로운 유량계는 압력 장비 규정(PED)와 안전 무결성 레벨 SIL2 및 SIL3을 인증받았고 NAMUR NE 132 지침을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이에 안전성 향상과 에너지 효율성, 배출 최소화가 필요한 화학 공장에 활용이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에머슨은 3-A나 유럽 위성 공학, 디자인그룹(EHEDG) 인증이 필요한 식품·음료·생명과학 및 기타 응용 분야를 위한 위생 모델을 올해 상반기 중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에머슨은 마이크로 모션 코리올리스 유량계 제품군도 강화했다. 새롭게 출시한 ‘마이크로모션4700(Micro Motion 4700) 코리올리스 트랜스미터’는 기존 마이크로 모션 센서에 대부분 호환되며 새로운 마이크로 G-시리즈를 포함한 모든 유량계와 함께 주문할 수 있다.
에머슨은 새롭게 선보인 두 가지 신제품은 조합을 통해 화학 및 기타 산업 응용 분야에 이상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전했다. 특히 1인치 라인 사이즈 모델 같은 경우 대면 치수가 12인치 미만으로 좁은 공간에서도 설치할 수 있다. 또 유량계 중량 감소로 운송과 설치, 안전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다는 게 에머슨의 설명이다.
아울러 새로운 제품은 통신 및 전원 옵션에 대한 유연성을 바탕으로 설치 비용과 복잡성도 고려해 호스트 시스템에 대한 연결은 △개별 4-20mA HART 신호 조합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Bluetooth) 기술 △이더넷/IP △모드버스(Modbus) TCP △프로피넷(PROFINET)을 포함한 이더넷(PoE) 솔루션을 통해 가능하다. 또 축적된 데이터는 사전 정비 관행과 디지털 혁신 초기 구현에 활용할 수 있다.
에머슨은 마이크로모션 신제품은 1/4인치부터 3인치까지 6가지 크기로 출시되며 제품 셀렉션은 단순하고 능률적인 구성으로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또 직접 레이저 에칭 태깅으로 강화된 내구성을 제공하며, 사용자는 접착 라벨과 스팟-용접 태그가 없어도 된다. 추가적으로 유량계 관련 정보 저장과 액세스는 QR코드를 통해 에머슨 관리 솔루션에서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