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터뷰] 필츠코리아, 센서부터 제어까지 현장 안전 책임지는 토털 세이프티 솔루션 제공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4.07.1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승 부장 “안전 솔루션 구축은 기업 생존성과도 직결”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안전한 제조 현장 구축은 공장 전체에 대한 생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국내에서 안전과 관련된 법안으로는 전국을 들썩이게 만든 중대재해처벌법(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있다.

필츠코리아 신재승 부장은 “필츠는 안전한 작업 환경 조성을 책임질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필츠코리아]

중대재해처벌법은 2022년 1월 27일부터 시행됐는데, 올해부터는 50인 미만 사업장에도 관련 법안에 대한 적용이 시작됐다. 다만 ‘안전(Safety)’은 사람 눈을 통해 직관적으로 보이지 않기에 기업 대부분은 추가적인 비용을 들여가며 관련 솔루션에 투자하기를 망설이는 경우가 있다.

필츠코리아 신재승 부장은 “안전 솔루션 구축은 기업에 대한 생존성과도 직결된다”며, “기업 내 지속가능한 생산과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이 갖는 경쟁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단언했다.

이어 신재승 부장은 “제조 안전 솔루션 구축 관련 선진국인 유럽 같은 경우 시스템 기반 안전을 중시하고 있다”며, “기업은 ‘현재 상황에서의 안전’에 투자하는 비용뿐만 아니라, 안전 솔루션 미구축 등으로 인해 향후 발생 가능한 모든 비용 등을 고려해 안전에 투자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세계 최초로 ‘비상 정지 릴레이’ 개발 등을 통해 안전 자동화 기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독일 기업 필츠(Pilz)는 전 세계 42개 지사에서 3,000명이 넘는 임직원이 사람과 기계, 환경을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제품 △컨설팅 △교육 솔루션 등을 제공하며 현장에 대한 안전 보전을 지원하고 있다.

안전 자동화 관련 사용자 니즈 충족

현재 필츠가 제공하는 제품들은 모두 현장에 대한 안전을 책임지는 솔루션이며 공장 내 구축된 OT(Operation Technology)에 대한 자동화를 지원하고 있다. 필츠는 센서 기술부터 컨트롤, 드라이브 기술까지 안전 자동화를 위한 모든 분야에서 사용자 요구를 충족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안전 센서와 컨트롤러, 제어 솔루션을 필츠가 제공하는 대표 제품으로 꼽을 수 있다. 그중 안전 센서는 인간과 기계 보호에 관한 표준을 준수하는 동시에 복잡한 공장과 기계류가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보장한다.

필츠는 자사가 제공하는 안전 센서는 업계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모든 범위를 아우를 수 있는 포괄적인 솔루션이며, 제품 구성·설계·문서화·구매·설치 등 모든 영역에 있어 높은 비용 절감 가능성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또 관련 센서는 기계식과 마그네틱, RFID와 광학 및 카메라 기반 등을 구분하지 않고 다양한 기술 범위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필요에 따른 활용이 가능한 솔루션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필츠는 기존 안전 릴레이와 프로그래밍 가능한 대형 제어 시스템간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소형 안전 컨트롤러도 제공하고 있다. 관련 제품은 공장에 대한 자동화 환경과 통신 시스템을 위한 세계적 안전 표준에 부합하며, 비용 대비 높은 효율성과 장시간 사용에도 원활히 작동할 수 있다. 특히 제품은 타 제조업체 인터페이스나 제품과도 호환 가능하며, 개별 솔루션에 대한 자유도와 유연성까지 제공한다는 게 필츠의 설명이다. 또 필츠는 통합 머신 컨트롤 시스템을 이용해 전기 및 기능 안전 모니터링 등을 제공하는 제어 솔루션도 공급 중이다.

신재승 부장은 “현장에서는 높은 효율성 달성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작업 과정에서는 기계와 환경에 대한 보호도 소홀히 하면 안 된다”며, “필츠는 사용자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어 유연하면서도 안전한 작업 환경 조성을 책임질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필츠코리아는 현장 안전 향상을 통해 기업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사진=필츠코리아]

“기업 지속가능성 향상에 기여”

이에 안전한 제조 환경에 대한 요구가 강한 유럽에서는 필츠가 제공하는 안전 솔루션들이 현장에 적용되는 사례가 많다. 국내 제조 분야 대기업 중 일부도 필츠와 지속 교류하며 다양한 안전 솔루션을 활용해 제조 안전을 향상하고 있다.

신재승 부장은 “기업이 필츠와 함께하는 것은 자사가 가진 모든 산업 안전 솔루션들을 내재화할 수 있다는 의미”라며, “자사는 기업 미래 생존을 위한 역량을 함양하면서도 고객 기업이 갖는 가치를 높이는 등 지속가능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신 부장은 “제조업에 적용하는 안전 솔루션 중 첫 번째로 권유하고 싶은 사항은 ‘교육’”이라며, “많은 기업이 사업장과 작업장 내 어느 부분이 ‘왜’, ‘어떻게’ 위험한지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피력했다.

실제로 필츠는 자사가 제공하는 안전 관련 제품과 컨설팅, 교육 솔루션 등이 사용자에 대한 지속가능한 생산을 돕는다고 말한다. 일례로 필츠는 국제 규격이나 해당 국가 규정·지침에 따라 기계를 검사하고 있는데, 사용자는 관련 위험성 평가 보고서를 통해 위험성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확보 및 식별할 수 있어 기업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다. 특히 필츠가 제공하는 위험성 평가는 국제 규격에도 부합하는 문서이기에 책임투자 및 기업평가 등 ESG 투자 전략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