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전기차 반대’에도… 캘리포니아 등 美 6개주 무공해차 판매 의무화
  • 한원석 기자
  • 승인 2024.11.27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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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통신 “트럼프 세액 공제 폐지 위협에도 전기차 전환은 계속될 것”
21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오토모빌리티 LA 2024 오토쇼에서 한 관람객이 기아 EV9 컨셉트카의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AFP, 연합뉴스

[인더스트리뉴스 한원석 기자] 캘리포니아주를 비롯한 미국 6개 주가 내년부터 전기차(EV) 판매 의무화 정책을 시행한다. 이는 전기차를 비롯해 친환경 정책을 반대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과 정반대의 행보이다. 이런 가운데 전기차로의 전환은 계속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27일 업계 등에 따르면 완성차 업체들은 미국 캘리포니아와 뉴욕, 매사추세츠, 버몬트, 워싱턴, 오리건 등 6개 주에서 내년부터 출시될 2026년식 모델의 신차 35%를 무공해차(ZEV)로만 판매해야 한다. ZEV는 이산화탄소 등의 배출이 없는 전기차와 수소전기차(FCEV) 등을 일컫는다.

이 정책을 주도하고 있는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전체 EV 판매량의 25% 가량을 차지하는 최대 EV 시장이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지난 25일(현지시간) 성명에서 트럼프 당선인이 연방정부 차원에서 제공하는 전기차 세액공제를 없애더라도 캘리포니아는 계속 전기차 구매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ZEV 판매 의무화에 동참하는 주는 2027년에는 12개 주까지 늘어날 예정이다. 2027년식 모델부터는 콜로라도, 델라웨어, 메릴랜드, 뉴저지, 뉴멕시코, 로드아일랜드 등 6개 주와 워싱턴DC에서도 같은 규제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트럼프 당선인이 전국 단위 행정명령으로 주 단위의 전기차 판매 의무화 정책을 무력화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앞서 트럼프 당선인은 1기 집권 때인 2020년 휘발유차 판매를 2035년부터 금지키로 한 캘리포니아주 정책에 제동을 건 바 있다.

이와 관련해 AP통신은 트럼프 당선인이 공화당이 주도하는 의회의 도움 없이 세액공제를 철회하기 어려울 수 있다며, 이들(공화당 의원) 중 다수는 전기차 세액공제가 인기 있는 지역구 출신이라고 지적했다.

전기차와 정책을 연구하는 존 헬베스턴 조지워싱턴대 교수는 “전기차 세액공제를 삭감하면 해당 지역의 배터리 공장이 제품을 판매하기가 더 어려워진다”며 트럼프 당선인이 공화당 의원들을 설득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서 세액공제를 삭제하도록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AP통신에 말했다.

이와 함께 AP통신은 세액 공제 여부와 상관없이 완성차 업체들이 이미 막대한 투자를 한 점을 감안할 때 휘발유를 사용하는 차량에서 업체들이 꾸준히 벗어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자동차 연구 센터에 따르면 2021년 이후 자동차 업체들은 전기 자동차를 계획, 설계 및 제작하는 데 최소 1600억달러(약 223조원)를 지출했다.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업체를 대표하는 무역 단체인 자동차 혁신 연합(AAI)은 트럼프 당선인에게 세금 공제를 지지하는 서한을 보내 “(전기차 세금 공제가) 미국이 국가 및 경제 안보에 중요한 제조업을 계속 주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전기차로 전환하려는 야심찬 계획이 워싱턴의 정책 변화와 상관없이 변하지 않을 것이란 입장이다. 노스캐롤라이나주에 배터리 공장을 짓고 있는 도요타 노스 아메리카의 데이비드 크리스트 부사장은 “우리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기 때문에 제품 개발이나 자본 투자에 접근하는 방식에서 정치적 고려가 중요한 요소가 아니다”라고 AP에 말했다.

GM, 포드, 스텔란티스는 AP통신의 논평 요청을 모두 거부했지만, 이들 회사의 경영진은 과거 가솔린 차량과 하이브리드를 계속 판매하면서 EV를 계속 개발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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