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별도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 622억원으로 전년 대비 84.5% 줄었다고 10일 공시했다.
연 매출은 7조592억원으로 8.1% 증가했다.
연 순이익은 -4785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4266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적자전환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1811억원으로 1.7% 늘었다.
순이익은 -2980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영업이익과 관련해 “여객 사업량 증가로 인한 운항비용 증가와 안전 운항 확보를 위한 정비 투자 확대로 인한 정비비용 2297억원 증가, 마일리지 등 대한항공과의 회계기준 일치화 영향 1115억원, 고기령 항공기 반납 등 기재운영 계획 변경으로 인한 감가상각비 776억원 증가 등 일회성 비용 영향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여객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0% 늘어난 4조6464억원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며 여객 수요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가까운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국제선 전 노선의 공급을 확대했다.
구체적으로 ▲미주 시애틀 증편과 샌프란시스코 항공편 추가운항, 카이로 운항, 바르셀로나와 이스탄불 증편 등을 통한 장거리 노선 운영을 확대 ▲아테네·멜버른·시엠립·나뜨랑·코타키나발루 등 고객 선호 노선에 부정기편 운항 ▲엔저 현상과 일본 소도시 재방문 여객 트렌드 반영한 구마모토와 아사히카와 재운항, 미야자키 증편 등을 통해 공급을 증대했다.
지난해 화물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7% 증가한 1조7195억원을 시현했다.
화물사업부문은 지난해 항공화물 시장의 성장과 함께 증가된 항공화물 수요에 적극 대응했다.
중동지역 지정학적 위기 등으로 해상 공급이 제한된 지역에 전세기와 추가 화물기 투입 등 탄력적인 공급 운영을 통해 추가 항공화물 수요를 유치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과정에서 회계기준 일치나, 고기령 항공기 반납 등으로 인한 일회성 비용이 발생했다"며 "올해는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이후 첫 해로 구매 통합 등 운영 효율화를 진행하며 동시에 양사의 안전 규정 통일 등 안전 운항을 위한 활동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올해도 여객·화물 수요의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 수익 기반을 확대하고, 고효율 항공기의 도입과 노선 다각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와 더불어 대한항공과 통합이 완료되기 이전에도 흔들림 없는 안전 운항을 위하여 투자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