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지로버 일렉트릭, ‘혹한기 테스트’서 탁월한 주행 성능 재입증
  • 서영길 기자
  • 승인 2025.06.19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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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유럽 혹한기 속 두 번째 테스트 시즌 완료하며 전방위 주행 성능 입증
레인지로버 일렉트릭 프로토타입(시험 차량)이 북극권의 영하 환경에서 두 번째 테스트 시즌 및 개발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사진=JLR코리아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JLR코리아는 레인지로버 일렉트릭 프로토타입(시험 차량)이 북극권의 영하 환경에서 두 번째 테스트 시즌 및 개발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9일 밝혔다.

스웨덴 아르예플로그 일대의 얼음 호수와 눈 쌓인 구간에서 펼쳐진 이번 테스트에서는 총 7만2000km에 달하는 누적 주행을 통해 혹한 환경에서 레인지로버 일렉트릭의 열관리 시스템 성능이 검증됐다.

특히 얼음 호수 주행은 싱글 페달 드라이빙 기능과 전환형 트윈 챔버 에어 서스펜션을 포함한 주행 역학 성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개발 단계의 핵심 과제 중 하나는 레인지로버 일렉트릭의 새로운 열관리 기술 써마시스트 성능 검증이었다. 이 시스템은 난방 에너지 소비를 최대 40%까지 줄이고 영하 10도에서도 추진 장치와 실내 공간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잔열을 회수한다.

JLR코리아에 따르면 이 첨단 열관리 기술은 극한의 저온에서도 레인지로버 일렉트릭이 최적의 주행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충전 성능 저하를 최소화해 언제든 안정적으로 충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레인지로버 일렉트릭에 탑재된 800V 고전압 배터리는 JLR이 자체 설계·제조한 첫 번째 배터리로 에너지 밀도와 주행거리, 충전 속도를 최적화했다.

셀투팩 구조를 적용해 최고 수준의 성능을 구현하며 총 344개의 프리즘 셀로 구성된 117kWh 배터리는 이중 적층 방식으로 정밀하게 반영됐다. JLR은 레인지로버 고유의 정숙하고 부드러운 주행 감각을 전기차에서도 그대로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레인지로버의 정숙한 주행 성능은 싱글 페달 드라이빙과 전환형 트윈 챔버 에어 서스펜션 등 첨단 기술을 통해 전기 구동 시스템에서도 그대로 구현된다.

 

레인지로버 일렉트릭이 혹한기 테스트에서도 탁월한 주행 성능을 보이고 있다./사진=JLR코리아
레인지로버 일렉트릭이 혹한기 테스트에서도 탁월한 주행 성능을 보이고 있다./사진=JLR코리아

레인지로버 일렉트릭은 싱글 페달 드라이빙 기술을 한 단계 더 진화시켰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회생 제동 시스템을 통해 차량을 감속시키는 동시에 배터리에 전력을 효율적으로 회수하며,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과도 정교하게 연동된다.

싱글 페달 주행 기능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것만으로 차량을 완전히 정지시키고 힐 홀드 기능을 작동시켜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전혀 밟지 않고도 다시 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북극 테스트 환경의 28도 경사로와 접지력이 불균형한 17도 경사로에서의 시험을 통해 극한 지형에서도 차별화된 주행 성능을 입증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전기차 특유의 무게 배분을 고려해 더욱 개선된 전환형 트윈 챔버 에어 서스펜션은 차체 움직임을 정밀하게 제어하며 레인지로버 특유의 안정감 있는 주행감을 제공한다.

북극권의 아이스 트랙 주행을 통해 레인지로버 일렉트릭의 사륜구동 기술이 모든 지형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도 입증했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보다 정밀한 토크 제어를 바탕으로 지능형 드라이브라인 다이내믹스(IDD) 기술이 리어 토크를 100%에서 0%까지 분배해 접지력 손실을 방지한다.

또 통합 트랙션 매니지먼트 시스템과 연동해 접지 안정성을 유지하며 모터 속도를 50밀리초 이내로 제어하고, 내연기관 차량 대비 최대 100배 더 빠르게 슬립을 관리한다.

한편 아르예플로그에서의 두 번째 시즌을 마친 레인지로버 일렉트릭 프로토타입은 고객 예약을 앞두고 엄격한 테스트 및 개발 프로그램을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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