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개선, 총 소요비용은 대폭 절감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보싸드의 스마트공장 물류 시스템으로 공급이 보장되고, 이를 통해 기업들은 핵심역량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그래서 보싸드의 스마트 팩토리 물류 솔루션은 고객사들에게는 원활하고 완벽한 성능에 도달하는 열쇠가 되고 있다.
보싸드가 스마트 팩토리 물류 솔루션으로 고객사의 제조 생산성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한다. 빠른 납기를 담보해 생산성은 높이고, 처리량은 향상시킨다. 한국보싸드 오광람 대표는 보싸드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도입 효과로 “재고 절감과 총 소요비용이 대폭 절감된다”고 말했고, “개인화 된 실시간 데이터를 받아 C-파트 품목을 포함한 품목 관리에서 공급 기반 통합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볼트와 너트 등 기계요소 전문 기업인 보싸드는 이들 품목(C-파트)에 관한한 세계 최고 수준의 노하우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보유하고 있다. 설계와 공정 최적화 서비스를 기반으로 고객이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해결해온 보싸드는 이제 제조 생산성을 개선하는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통해 재고정보를 디지털화 했다.
글로벌 네트워크로 소싱 비용 절감
현재 보싸드 그룹은 공급망의 세계화를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보싸드 그룹은 전 세계 80개국 이상의 서비스 지역과 35개 물류센터, 또 14개 국가에 엔지니어링 연구소를 두고 있다.
글로벌 네트워크는 소싱비용의 절감을 이루는 데 역할을 한다. C-파트의 경우 다품종 소량으로 공급사 선정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데, 한국보싸드는 규격과 재질, 강도와 표면 처리 등 전 품목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고 특수품목의 경우 보싸드 본사 재고를 확보해 고객사 공급이 가능해 고객사들의 소싱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대부분의 기계 장비는 기본적으로 파스너 제품을 사용하게 된다. 매우 정교한 발명조차도 종종 부품에 의해 결정될 만큼, 그들 없이는 많은 기계가 작동하지 않는다. 이것이 보싸드가 모든 종류의 나사와 너트, 리벳과 와셔, 볼트와 핀 등 파스너를 제공하는 이유이다.
스마트 팩토리 로지스틱스로 제조 혁신
한국보싸드가 제공하는 스마트 팩토리 로지스틱스(Smart Factory Logistics)는 총 소요비용(TCO)을 절감할 수 있는 디자인과 프로세스 최적화를 위한 토털 조달 솔루션이다. 오 대표는 “보싸드의 노하우와 사물인터넷 기술을 바탕으로 생산성 향상과 공급망의 최적화 구축이 가능하다”면서, “스마트라벨(Smart Label), 스마트빈(Smart Bin), 스마트카드(Smart Card), 보싸드코드(Bossard Code)를 통해 고객사의 상황과 요구조건에 맞춰 최적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C-파트가 제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대략 5% 남짓, 때문에 관리자들은 낮은 직급이 대부분이고, 재고관리 측면에서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하지만 완성품을 기준으로 차지하는 품목 수는 50%에 육박할 만큼 중요한 영역이다.
오 대표는 “봍트 안에도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다양한 기술이 존재하지만 여전히 공구상에서 쉽게 대체할 수 있다는 인식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면서, “이런 의식이 일반화돼 제조 현장에서 결품, 설비의 고장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고 밝혔다.
실제 중소기업의 경우 많은 종류의 제품군을 관리할 만한 인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불량 제품이 사용되는 경우 고가의 기계 장비를 손상시키고 생산 설비 가동이 중단되거나 완성품의 결함이나 하자로 이어진다. 결국 추가비용을 초래하게 돼 경쟁력을 잃게 된다. 파스너 품목의 품질관리는 절대 소홀해서는 안 되고, 이는 기업의 규모와 무관하다. 관련 분야에서 187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현재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보싸드는 기업의 부담과 경쟁력 제고를 지원하기 위해 스마트 팩토리 로지스틱스를 제시하기에 이른 것이다.
스마트 팩토리 물류 시스템은 스마트공장과 연계해 재고정보를 현장에서 사람이 관리하지 않고, 디저털화해 결품을 예방한다. 평소 재고를 항상 적정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시스템이 재고파악과 발주 등 일련의 과정을 대신해 기업들은 핵심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시간을 벌었다. 이는 곧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높은 수준의 보안이 적용됐고, 이를 위해 자체적으로 AP장비를 개발했다. 고객사들의 수요와 재고 수준은 스마트 팩토리 로지스틱스 운영시스템인 ARIMS에서 실시간 관리가 이뤄져 고객사와 한국보싸드간의 손쉬운 커뮤니케이션이 보장된다.
국내 대기업들도 신뢰하는 테크니컬 컨설팅
보싸드는 다양한 산업영역에 활용되는 품목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 또 오랜 역사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면서 축적된 네트워크는 고객사들에게는 중요한 테크니컬 컨설팅 포인트이자 어드바이저의 기능을 한다. 일례로 서구권이 제조 공정 간 또는 완성품의 중금속 등 환경규제가 도입을 논하던 시점, 국내 고객사에게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수출에 따른 문제를 사전에 해결했고, 제도의 국내 도입과정에서도 시설투자에 따른 부담을 덜고 발 빠른 대응을 가능하게 해 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을 했다.
또 다른 예로 차량의 떨림도 있다. 초기 품질은 비슷하지만 시간이 경과될수록 브랜드나 차종에 따라 진동의 차이가 존재한다. 이는 실제 볼트의 조임, 또는 풀림방지 기능이 존재하느냐에 의해 결정된다. 한국보싸드는 관련한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고, 고객사에게는 정보제공과 컨설팅을 주저하지 않는다.
오 대표는 “우리가 가진 인프라와 새롭게 제시된 스마트 팩토리 로지스틱스 등 솔루션은 결국은 고객사의 경쟁력 확보를 통한 동반성장을 목표로 한다”면서 “스마트 팩토리 물류 솔루션 보급에 더욱 매진할 것이고, 세계적인 트렌드나 조립기술 노하우 등 컨설팅 부분 역시 좀 더 사명감을 가지고 임할 것이다”고 각오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