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WC 2024 프리뷰] 인이지, 클라우드 기반 생성형 예측 AI 솔루션 ‘클라우드 AI EEJI[이:지]’ 선보여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4.06.0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관포인트] 최적의 AI 모델 선별부터 적용까지 실시간 시연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정확한 AI 예측 서비스를 통한 제조산업 공정의 효율화 및 최적화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이지(INEEJI. 대표 최재식)가 최근 클라우드 기반 생성형 예측 AI 솔루션 ‘클라우드 AI EEJI[이:지]’를 전격 공개한 가운데, 오는 6월 11일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되는 ‘2024 자율제조 월드 콩그레스(AMWC 2024)’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인이지 최재식 대표는 “높은 AI 예측 정확도를 바탕으로 고객사의 수요 예측 및 가격 예측, 주요 원자재 가격 변동 예측 등 클라우드 기반의 생성형AI ‘EEJI[이:지]’를 통해 제조 산업 외 다양한 산업 분야의 AI를 통한 사업 활용성 확대 및 저변 확대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인이지]

인이지 최재식 대표는 “전시 부스에서 ‘클라우드 AI EEJI[이:지]’의 실시간 시연이 진행된다”면서, “EEJI[이:지]를 통해 입력 데이터에 최적의 AI 모델이 선별되고 적용되는 과정, 해당 모델의 예측 결과에 대한 변수 중요도 및 상관관계 등 설명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Cloud AI EEJI[이:지]’는 최신 AI 기술 모델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생성형 예측 AI 서비스로, 사용자 필요에 따라 ‘AI Model Generator(최적 AI 모델 자동 선별)’, ‘Explainable AI(설명성 제공)’, ‘Commodity Index Forecast(주요 경제 지표 및 수요 예측)’, ‘Prediction API(연동 API 제공)’ 4가지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클라우드 AI EEJI[이:지]는 고객사에게 필요한 예측 옵션을 선택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어 고객 요구사항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AI 솔루션이다.

최재식 대표는 “원자재 가격 변동이 잦고 영향을 크게 받는 화학, 자동차, 전자, 건설, 섬유 산업 등에서 클라우드 AI EEJI[이:지]를 통해 급변하는 가격 변동을 사전에 예측함으로써 수요와 공급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다”면서, “이외에도 게임, 물류, 식품 산업 등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향후 예측되는 수요에 맞는 상품을 기획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 계획 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인이지는 2024년 현재 자율제조 분야에서 국내 가장 많은 실증사를 보유한 AI 전문기업이다. 인이지 AI의 수준은 현재 자동차 자율주행 발전의 2~3레벨에 해당하는 ‘일부 제어 자동화’ 및 ‘특정 조건하의 자동 제어’를 수행하는 AI 예측 및 제어 단계까지 고도화돼 실증 적용되고 있다. 예측에 머무르지 않고 AI가 현장 공정 운전자의 모니터링 및 필요시 개입 형태로 공정 운전을 일부 제어하거나, 혹은 운전자의 개입없이 특정 조건하에서 AI 제어를 통해 자동 운전을 수행하는 조건부 협업 수준까지 나아갔다.

이러한 인이지의 산업 AI 예측·제어 솔루션 INFINITE OPTIMAL SERIES(인피니트 옵티멀 시리즈)는 철강·시멘트·유리·정유·화학 등 다양한 공정에 적용돼 산업 현장의 스마트제조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XAI 엔진을 탑재해 적용 공정의 시계열 데이터를 분석해 데이터에 숨겨진 저하 요인의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적시에 실행가능한 인텔리전스를 제공한다. 주요 변수 및 숙련된 작업자의 운전 패턴도 학습해 공정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최적의 운영 조건을 작업자에게 가이던스한다.

이를 통해 제조사가 에너지 절감,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공정 효율화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기여하며, 기업의 생산 효율성 향상과 디지털 전환을 지원한다. 아울러 인이지는 XAI 기술을 통해 AI 예측 모델의 의사결정 과정을 투명하게 설명할 수 있어, AI 활용에 대한 산업 현장의 신뢰도와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제조업을 대상으로 많은 AI 기업들이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단순 예지보전·예측 수준에 그치는 가운데 인이지는 공정 제어까지 나아가는 등 업계를 리드하고 있다.

공정 최적화 AI 예측·제어 솔루션 INFINITE OPTIMAL SERIES(인피니트 옵티멀 시리즈) [사진=인이지]

귀사의 사업영역 및 주력 분야는?

인이지의 비전은 AI 기술을 통한 제조산업의 발전, 즉 산업현장의 생산성과 효율성 제고 등을 함께 실현해 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인이지는 제조 산업 공정을 최적화하는 AI 예측 솔루션 확대 및 고도화에 주력하고 있다. 설명가능 인공지능(XAI)을 바탕으로 높은 정확도의 예측을 제공하며, AI 모델의 의사 결정 과정을 시각화된 형태로 설명을 제공하기 때문에 AI에 대한 산업 현장에서의 신뢰도와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인이지의 산업 AI 예측·제어 솔루션 INFINITE OPTIMAL SERIES(인피니트 옵티멀 시리즈)는 제철·제강 공정, 시멘트 소성 공정, 유리 용해 공정, 정유 공정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며 현장에서 수율 향상, 공정 고도화 및 자동운전 제어 등에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고객사는 인이지의 인피니트 옵티멀 시리즈를 통해 공정 데이터 분석과 예측 모델링을 거쳐 공정 주요 변수를 실시간으로 예측, 최적 제어함으로써 제품 품질 향상, 에너지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등의 효과를 얻고 있다. 또한, 높은 AI 예측 정확도를 바탕으로 고객사의 수요 예측 및 가격 예측, 주요 원자재 가격 변동 예측 등 클라우드 기반의 생성형AI ‘EEJI[이:지]’를 통해 제조 산업 외 다양한 산업 분야의 AI를 통한 사업 활용성 확대 및 저변 확대에 주력할 예정이다.

AMWC 2024에서 선보일 대표 출품작과 특징은?

인이지는 공정 최적화 AI 예측·제어 솔루션 INFINITE OPTIMAL SERIES(인피니트 옵티멀 시리즈)와 함께 인이지 AI 예측 모델의 정확도와 설명가능 인공지능(XAI)의 ‘설명성’ 등을 고객사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클라우드 생성형 예측 AI ‘Cloud AI EEJI(클라우드 AI 이:지)’를 새롭게 선보인다.

클라우드 AI EEJI[이:지]는 적은 데이터로도 학습이 가능하며, 다양한 알고리즘을 활용해 가장 오류가 적은 최적의 예측 모델을 자동 선별 및 산출한다. 또한, 예측 모델의 도출 결과 및 그 결정에 어떤 요인이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 근거를 설명하는 XAI 기술이 적용돼 사용자는 예측 결과에 대한 설명을 제공받는다. 그 결과 사용자는 AI 모델의 예측 결과를 이해하고 신뢰할 수 있다. 제공되는 연동 API를 활용해 자사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어, 활용도 또한 높은 것이 특징이다.

부스에서 주목해야 할 참관 포인트는?

전시 부스에서는 ‘클라우드 AI EEJI[이:지]’의 실시간 시연이 진행된다. EEJI[이:지]를 통해 입력 데이터에 최적의 AI 모델이 선별되 고 적용되는 과정, 해당 모델의 예측 결과에 대한 변수 중요도 및 상관관계 등 설명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AI 활용 및 DX 전환 준비도에 따른 전문가와의 Q&A 및 상담을 통해 개별 공정 및 성숙도에 적합한 단계별 AI 도입이 가능하다. 인이지 AI 솔루션의 높은 예측 정확도를 자사 데이터를 통해 직접 확인해 보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AI EEJI[이:지]’의 데모 접수도 진행 예정이다. 인이지 AI 모델의 높은 예측 정확도 및 사용자 모델에 대한 XAI의 설명성을 확인하고 싶은 고객은 별도 데모 신청을 통해 ‘클라우드 AI EEJI[이:지]’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인이지의 AI 예측·제어 솔루션은 단순히 제조 공정의 센서 데이터만을 활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공정에 대한 깊은 이해도와 생산 현장 운영자의 작업 패턴과 공정 노하우를 AI 모델에 반영한다. 고객사마다 AI 도입에 대한 준비 단계 및 해결하고자 하는 니즈가 상이한데, 인이지는 이에 대해 단계별 컨설팅을 함께 제공한다. 충분한 상담과 AI 실전 활용을 위한 진단을 통해 공정최적화, 설비 고장진단, 이상 탐지, 품질 검사, 생산 계획 최적화, 물류 최적화 등을 함께 구축할 수 있다.

또한 MOLOCO(몰로코), 오늘의 집, SAP Labs Korea 등에서의 경력과 대형 서비스 인프라 경험을 보유한 신동인 인프라총괄 및 스마트팩토리 분야 전문 장윤석 사업총괄이사가 진행하는 컨퍼런스 역시 주목할 만하다. 해당 컨퍼런스에서는 스마트팩토리 및 산업 동향에 걸맞은 AI 활용 양태를 통한 스마트제조와 탄소중립을 다룰 뿐 아니라 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해 보다 기술적인 접근을 통해 분석하고 진단해 볼 예정이다. 제조 현장에 제조 AI 기술을 도입하고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면, 인이지 부스에 방문하길 바란다.

인이지 최재식 대표는 “국내뿐 아니라 일본 등 국외 사업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면서, “지난해 도쿄 지사 설립 이후 일본에서의 프로젝트 수주 및 진행에 매진하 고 있으며 4월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 박람회 ‘하노버 메세 2024’ 참여 등을 통해 세계 시장 진출에도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인이지]<br>
인이지 최재식 대표는 “국내뿐 아니라 일본 등 국외 사업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면서, “지난해 도쿄 지사 설립 이후 일본에서의 프로젝트 수주 및 진행에 매진하 고 있으며 4월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 박람회 ‘하노버 메세 2024’ 참여 등을 통해 세계 시장 진출에도 매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인이지]

귀사 사업 분야 관련 최신 시장 동향 등 주요 이슈가 있다면?

지난 3월 ‘인공지능(AI) 등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정보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규정을 포함한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개정안이 신설됐다. 그에 따라 정보 주체는 사람의 개입없이 이루어진 자동화된 정보 처리 결과에 대해 설명을 요구할 수 있는 ‘설명 등 요구권’의 권리를 보장받게 되고, 인공지능은 예측에 대한 이유를 함께 제공해야 하게 됐다. 설명가능 인공지능(XAI)에 대한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산업 현장 내 활용 방안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인이지의 ‘클라우드 AI EEJI[이:지]’는 ‘자동화된 결정에 대한 정보주체의 권리’ 법령 중 ‘설명요구권’에 정확히 부합한다. EEJI[이:지]의 4가지 주요 기능 중 하나인 ‘Explainable AI’는 AI 모델의 예측 결과와 의사결정 과정을 사용자에게 시각화된 형태로 투명하게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AI 모델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신뢰할 수 있게 된다.

2024년 하반기 사업계획 혹은 향후 추진 전략은?

인이지는 국내뿐 아니라 일본 등 국외 사업 확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도쿄 지사 설립 이후 일본에서의 프로젝트 수주 및 진행에 매진하고 있으며 4월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 박람회 ‘하노버 메세 2024’ 참여 등을 통해 세계 시장 진출에도 매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3월 IMM등 주요 VC로부터 111억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한 데 이어 클라우드 AI EEJI[이:지]를 새롭게 출시하는 등 사업 개발 및 고객 확장, AI 기술 고도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