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IT와 OT 시스템 및 장치 통합을 위한 새로운 IIoT(Industrial IoT) 통신 서버 솔루션이 나왔다. 산업현장에 필요한 산업용 컴퓨터, 비전 및 데이터 수집 장치 등을 제공하는 토털 솔루션 기업 팩토스가 대만 ICP DAS사에서 내놓은 최신 ‘UA-7231M’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팩토스에 따르면 UA 시리즈 제품은 Modbus TCP/RTU/ASCII와 MQTT, EtherNet/IP 통신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원격 I/O 모듈 및 컨트롤러에 액세스할 수 있는 IIoT 게이트웨이(Gateway)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IIoT 게이트웨이 기능은 제조 현장에서 주로 활용되는 MES나 ERP, SCADA 및 클라우드(Cloud) 서비스와 연결을 위해 I/O 데이터를 OPC UA 또는 MQTT 프로토콜로 변환할 수 있다는 게 팩토스의 설명이다.
아울러 새로운 솔루션은 클라우드 로직(Logic) 서비스 플랫폼 ‘IFTT’도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솔루션은 아마존웹서비스(AWS) 및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기타 클라우드 플랫폼에 연결해 I/O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과 함께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바일 앱(App)을 통해 알림 메시지를 받을 수 있는 웹 앱을 연결할 수 있다.
팩토스 관계자는 “새로운 제품은 원격 데이터베이스에 I/O 데이터를 직접 작성하고 로컬 파일에 기록으로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로거(Data Logger) 기능을 갖추고 있다”며, “IT와 OT 간 네트워킹과 상호 운용성을 강화할 수 있는 제품이며, 사용자는 솔루션을 활용해 손쉽게 IIoT를 구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