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은 필수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특허청(청장 성윤모)에 따르면 수소충전장치에 관한 국내 특허출원 건수가 2012~2014년 19건, 2015~2017년 43건으로 최근 3년간 출원이 이전 3년간에 비해 126%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소충전장치에 대한 특허출원이 빠른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사진=dreamstime]](/news/photo/201807/25444_16513_4710.jpg)
이들 특허출원의 최근 9년간 내외국인별 출원 비중을 살펴보면, 외국인 출원이 40건으로 전체 56%를 차지했으며, 내국인 출원이 32건으로 44%를 차지했다. 외국인 출원 비율은 2009~2011년 20%, 2012~2014년 57.9%, 2015~2017년 60.5%로 2012년 이후부터 외국인 출원 비율이 내국인에 비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에서 수소차 생산이 시작되면서 국내 수소충전 시장에 대한 외국기업의 관심이 높아졌기 떄문인 것으로 보인다.
![수소 충전 장치 관련 연도별 특허 출원 현황(2009~2017년) [자료=특허청]](/news/photo/201807/25444_16512_405.jpg)
기술별로 출원 동향을 살펴보면 설비 간소화 및 효율화를 통한 비율 절감 기술이 46건으로 64%의 최고 비중을 차지했고, 안전에 관한 기술 및 부품 내구성에 관한 기술이 각각 11건과 6건으로 15%와 8%를 나타냈다. 이는 수소충전장치 보급의 걸림돌이 되어 온 높은 설치 및 운영 비용을 절감하려는 노력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수소 충전 장치 관련 국적별 출원 비율(2009~2017년) [자료=특허청]](/news/photo/201807/25444_16511_3859.jpg)
수소충전장치는 저압의 수소를 고압으로 압축해 축압기에 저장하고, 축압기에 저장된 고압의 수소를 냉각해 수소차의 연료탱크에 충전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식이다. 고압으로 수소를 연료탱크에 충전함으로써 충전 시간을 단축하고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으며, 순수 전기차의 단점으로 지적되어 온 충전시간과 주행거리 문제를 극복할 수 있게 한다.
한편, 현재 우리나라에 구축되어 있는 수소충전소는 전국적으로 10여곳에 불과한 상황이라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수소충전소 확충이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다.
![수소 충전 장치 관련 내외국인별 특허 출원 현황 (2009~2017년) [자료=특허청]](/news/photo/201807/25444_16510_3724.jpg)
특허청 반재원 정밀부품심사과장은 “수소차는 배출가스가 없어서 초미세먼지를 발생시키지 않을 뿐 아니라, 자동차로 흡입된 공기를 정화해 배출하는 점에서 순수 전기차에 비해 친환경성이 훨씬 더 우수하다”며, “미래 핵심기술인 수소차에 대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수소차 보급확대가 필수적이며, 충전장치 기술개발 등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