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스트리뉴스 김기찬 기자] 삼성전자는 21일 구독 중인 가전 제품에 대한 이상 징후 발견 시 고객에게 전화로 안내하고 방문 수리 접수까지 해주는 ‘AI 사전 케어 알림’ 서비스로 가전 구독 케어 사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AI 사전 케어 알림’은 인공지능(AI)이 원격진단시스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가전 제품의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사용자에게 푸시 알림을 발송한 후 진단 내용을 유선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다. 구체적으로 △AI 진단 내용 설명 △기기 상태 확인 △방문 수리 예약까지 지원한다.
특히 제품의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해 조기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컨대 냉장고의 이상 온도 변화가 감지되거나 에어컨의 냉매가 부족할 경우 등 문제가 될 수 있는 증상을 미리 발견해 큰 고장으로 이어지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 에어컨 등 계절성 가전 제품의 경우 조기 진단을 통해 방문 수리 필요 시 여름 성수기를 피해 보다 여유롭게 예약할 수 있다.
‘AI 사전 케어 알림’은 구독 대상 제품 중 △에어컨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로봇청소기 △에어드레서 등 10개 품목에 도입됐다.
진단하는 증상으로는 △에어컨 냉매 부족 예상 △냉장실 이상 고온 감지 △세탁기 통신 모듈 점검 등 24개의 다양한 증상을 진단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AI 사전 케어 알림’을 구독 케어 서비스 가입 고객 대상으로 별도 요금 없이 제공하며, 향후 대상 품목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증상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