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인아오리엔탈모터(대표 신동진)의 7월 정기세미나가 18일 서울 가산의 인아오리엔탈모터 서울사무소에서 진행됐다.

이번 7월 정기세미나에서는 △제어모터 이론(STEP·SERVO) △산업 현장에서의 로봇 자동화 도입 A to Z 2가지 주제가 다뤄졌다.
첫 번째 제어모터 이론에서는 산업자동화 시장에서 정밀제어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STEPPING 모터(스테핑 모터)가 특징에서부터 구조와 동작원리, 토크 특성, 위치 결정 운전 등 집중적으로 해부됐다.
스테핑 모터는 전기적 신호(펄스 신호)를 회전 운동으로 변환하는 모터로 정해진 각도만큼 정밀하게 회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모터와 달리 위치, 속도, 회전 방향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어 자동화, 정밀 제어가 필요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1 펄스당 일정한 각도만큼 동작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펄스의 수를 제어하면서 원하는 만큼의 회전량을 동작시킬 수 있다. 별도 센서 없이도 정확한 위치 결정 운전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세미나에서는 스테핑모터의 기본 작동 원리와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는 한편, 풀스텝, 하프스텝, 마이크로스텝 등 제어 방식에 따른 제어 정밀도와 토크 특성 차이, 그리고 유니폴라, 바이폴라 구동 방식에 따른 기술적 비교도 함께 다뤄졌다.
특히 인아오리엔탈모터는 자사 하이브리드형 스테핑모터 제품군을 중심으로, 정밀도와 효율성, 비용의 균형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솔루션으로서 스테핑모터의 경쟁력을 강조했다.

다음으로 진행된 ‘산업현장에서의 로봇 자동화 도입 A to Z’에서는 최근 제조업 시장에서 사용처가 확장되고 있는 ‘협동로봇’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세부적으로 산업용로봇과 협동로봇을 비교해 설명해 이해도를 높였으며, 사용 규칙과 더불어 최근 확대되고 있는 시장에 대한 소개도 이뤄졌다.
한편, 인아오리엔탈모터는 모터 교육 및 기술상담이 필요한 기업 등을 대상으로 매달 정기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인아로봇 랩투어도 새롭게 기획하고 있다. 인아로봇 랩투어는 로봇에 관심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교육과 체험을 동시에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