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혁신 임베디드 기능을 갖춘 새로운 글로벌 셔터(Global-Shutter) 이미지 센서가 본격적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과 고객들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마이크로)는 스마트 컴퓨터 비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최신 글로벌 셔터(Global-Shutter) 이미지 센서 ‘VD55G1’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셔터 센서 기술은 센서 내 이미지 어레이를 라인별로 노출시키는 롤링 셔터(Rolling-Shutter) 센서 기술과 달리 전체 이미지 어레이를 동시에 노출하기에 이미지가 고속으로 이동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하다. 특히 장면이 움직이거나 근적외선 조명을 사용할 시에도 왜곡 없는 이미지를 캡처할 수 있다.
센서에는 호스트 프로세서 사후 프로세싱 작업부하를 경감시키는 백그라운드 제거 기능이 기본으로 포함돼 있다. 또 1mW에 달하는 ‘상시동작(always-on)’ 자율모드도 갖추고 있어 호스트가 턴오프된 상태에서도 지속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이에 사용자는 전력 소모를 절감할 수 있으며, 움직임이나 장면 변화 감지시 센서 시스템이 다시 웨이크업 된다는 게 ST마이크로의 설명이다.
아울러 센서 크기는 가로세로 각 2.7, 2.2mm이며 800x700픽셀을 기본 해상도로 지원한다. ST마이크로는 센서가 소모하는 전력이 적기에 보다 작은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으며, 고대비 및 뛰어난 이미지 선명도로 탁월한 이미징 성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벤트 같은 이미지 스트리밍도 제공하기에 시선 추적 및 기타 모션 예측 적용 사례에도 적합하다고 부연했다.
ST마이크로 알레상드르 발메프레졸(Alexandre Balmefrezol) 수석부사장겸이미징서브그룹사업본부장은 “ST마이크로가 제공하는 새로운 글로벌 셔터 이미지 센서는 스마트 안경, AR·VR 헤드셋 같은 기기에 사용하기 좋은 초소형 다이로 탁월한 해상도를 제공한다”며, “개인용 및 산업용 로보틱스는 물론 스마트 홈 기기에도 적합하다”고 말했다.
이어 알레상드르 발메프레졸 본부장은 “ST마이크로 센서는 관련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고성능 및 소형, 초저전력 소모와 최적화된 비용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ST마이크로가 제공하는 새로운 센서는 현재 샘플링 중이며 다음해 3월부터 대량생산이 이뤄질 예정이다. ST마이크로는 관련 파트너사들도 다양한 적용 사례와 시장을 위해 제품을 내장한 모듈 및 패키지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