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무인 광역철도 대장홍대선에 철도 신호시스템 공급
  • 홍윤기 기자
  • 승인 2024.11.06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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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국내철도규격 적용된 'KTCS-M' 개발
2023년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에 전시된 현대로템의 KTCS-M 모습/ 사진 = 현대로템
2023년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에 전시된 현대로템의 KTCS-M 모습/ 사진 = 현대로템

[인더스트리뉴스 홍윤기 기자] 현대로템은 민간투자사업자인 서부광역메트로가 발주한 대장홍대선의 철도 신호시스템사업을 수주했다고 6일 밝혔다.

대장홍대선은 경기도 부천 대장지구와 서울 홍대입구역까지 약 20km를 잇는 무인 운행 광역철도다. 차량 출발부터 정차까지 모든 운행 과정을 종합관제센터에서 제어하게 된다.

관제센터는 선로와 차량 내부에 설치된 신호장치에서 양방향으로 열차 운행 정보를 받고, 이를 통해 차량 간격을 조절한다.

현대로템은 대장홍대선의 안정적인 무인 운행에 필요한 ‘한국형 도시철도 신호시스템(KTCS-MㆍKorea Train Control System-Metro)’을 공급한다.

KTCS-M은 현대로템이 정부 국책과제로 2014년에 국산화 연구개발(R&D)을 마친 차세대 철도 신호시스템이다. 차량 운행 정보를 송수신하는 안테나와 속도 센서, 제어기 등 등으로 이뤄져 있다.

KTCS-M은 4세대(4G) 무선 통신인 철도전용무선통신망(LTE-R)을 적용해 실시간으로 차량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현대로템은 한국철도표준규격으로 제정된 KTCS-M이 향후 국내의 철도 신호시스템을 최신화하고 표준화하는 데 기여하는 한편, 국내 철도 운영사의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최적화된 신호시스템을 적기에 납품해 대장홍대선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산화 신호시스템의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해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교통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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