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금융권 최초 '보이스피싱 의심 해외계좌 관리 시스템' 구축
  • 김은경 기자
  • 승인 2025.03.03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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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보이스피싱 의심 해외계좌로 송금 요청 경우에 ‘주의 Pop-Up 메시지’를 직원에게 제공
지난해 8월, 해외송금 내역·정보를 대조-검사해 사기계좌와 일치 여부 알려주는 프로세스 도입
서울 중구 우리은행 전경 / 사진 = 우리은행

[인더스트리뉴스 김은경 기자] 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이 3일 보이스피싱 등 사기성 해외송금으로 인한 고객 피해 예방을 위해 경찰청, 금융보안원과 협력해 ‘보이스피싱 의심 해외계좌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보이스피싱 차단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시스템은 경찰청의 보이스피싱 방지 노하우와 금융보안원의 이상 금융거래 공유 시스템(FISS)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의심 해외계좌 정보를 우리은행 내부 전산에 실시간으로 반영하게 된다.

영업점 방문 고객이 보이스피싱 의심 해외계좌로 송금 요청을 하는 경우, 시스템에서 ‘주의 Pop-Up 메시지’를 직원에게 제공한다. 이 메시지를 확인한 은행 직원은 고객에게 보이스피싱의 위험성을 안내하고 주의를 환기시켜 적극적으로 금융사기 피해 예방에 나설 수 있게 된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해 8월 사기성 해외송금 예방을 위해 ‘해외송금 수취계좌 사전검증’ 프로세스를 도입한 바 있다. 이 프로세스는 고객이 요청한 해외 수취계좌 정보와 우리은행의 과거 해외송금 내역 및 정보를 대조해 검사하는 대사(對査)절차를 거쳐 사기계좌와 일치 여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금융당국, 경찰청 등과 연계해 해외계좌를 이용한 신종 금융 사기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라며 “고객이 안전하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우리은행은 다양한 금융소비자 보호 조치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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