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썬, 올해 6월 한국시장 진출 위해 인증 획득
  • 이상열 편집인
  • 승인 2018.04.29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전지와 모듈, 태양광발전소 프로젝트 개발, EPC 등 태양광발전 통합 솔루션을 공급하는 테일썬솔라테크놀로지(Talesun Solar Technologies)는 2010년에 설립해 2017년까지 누적 모듈 설치 규모가 8GW에 달한다. 미국과 일본을 비롯한 주요 태양광 시장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매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TUV, UL, JET, CSA 등의 국제 인증은 물론 중국에서는 최초로 VDE 인증을 받아 성능과 품질을 인정받았다.

2010년 이후 누적 모듈 설치 규모 8GW

[인더스트리뉴스 이상열 편집인] 2010년에 설립된 테일썬은 약 29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Zhongli Group과 밀접한 기업으로 주요 비즈니스는 태양전지와 모듈, 태양광발전소 프로젝트 개발, EPC 등과 같은 통합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자산 규모만도 약 25억달러에 달하는 충분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테일썬은 전 세계적으로 9,8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대를 맞아 유럽과 미국, 아시아 등 다양한 국적의 직원들을 채용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모듈의 누적 설치용량은 8GW에 달하며, 판매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을 비롯한 태양광 관련 주요 시장에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매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탈레선 Zhiguo Zhu 대표(사진 오른쪽)와 Chi Xu 세일즈 디렉터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테일썬 Zhiguo Zhu 대표(사진 오른쪽)와 Chi Xu 세일즈 디렉터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테일썬은 제품은 물론 고객과의 신뢰성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일환으로 인증 획득에 주력한 결과, 전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인증서를 획득했다. 일례로 TUV나 UL은 물론 JET, CSA 등을 들 수 있다.

VDE는 국제적으로 매우 권위 있는 기관으로, 우리 기업의 제품과 품질검사는 물론 EU와 다른 국가에서도 테일썬의 제품에 대한 성능을 직접적으로 입증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중 VDE 인증서는 탈레선의 신뢰성과 관련해 고객들과 교감하기에 가장 좋은 툴이다.

Q 태양전지와 태양광 모듈, 솔라 시스템 & 솔루션 등 3가지 비즈니스 프레임을 확보하고 있다. 사업별 매출액과 현황에 대해 소개해달라.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제품은 PV 모듈과 태양광 시스템이며, 태양전지는 태양전지 제조기업과 모듈제조 기업들에게만 판매하고 있다. 지난 2015년에는 약 1.2GW 규모의 태양광 모듈을 판매한 데 이어 2016년에는 1.5GW, 그리고 지난해에는 2.0GW 모듈을 판매했다.

최근 모듈 판매량은 급성장 중에 있는데, 거래량뿐만 아니라 매년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MBB 제품과 반 절단 모듈을 출시한 데 이어 대량생산에도 성공해 올해 1사분기부터 고객들에게 직접 공급하고 있다. 신제품은 에너지 효율과 제조 코스트 절감으로 가격경쟁력이 높아 고객들로부터 호평받고 있다.

Talesun의 가장 큰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시스템 솔루션인데, 대규모 태양광 및 상업용 루프탑에 설치하는 전통적인 솔루션을 비롯해 어업용 태양광 솔루션과 농업용 태양광 솔루션 등 매우 다양한 편이다. 현재 중국 전역에 약 2GW의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해 모니터링(관리)하고 있는데, 본사에 모니터링 센터를 구축해서 전역을 관리할 수 있다. 

Talesun Solar Technologies 즈궈 주(Zhiguo Zhu)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Talesun Solar Technologies 즈궈 주(Zhiguo Zhu)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Q 제품과 품질 인증을 통한 고객과의 신뢰성 외에도 테일썬만의 강점과 경쟁력을 든다면? 
테일썬의 강점으로는 다른 기업들이 추종을 불허할 만큼 제품과 품질을 보증한다는 점이다. 과거 10년 동안 기술과 제품의 품질을 꾸준히 보증함은 물론 25년 연속 전력출력 성능을 보증해왔다. 그 결과, 첫해 전력 감소는 불과 2.5% 밖에 지나지 않으며, 2~25년간 실질적인 연간 전력 감소는 0.7%에 불과해, 25년 말에는 실제 전력 출력이 무려 80.7%에 이르는 점을 보증하고 있다.

테일썬의 제품을 구입한 고객들은 투자등급 보험약관에 의해 보호받을 수 있는데, 보험약관은 탈레선 태양광 설비표준 보증기간과 일치하며, 보험은 판매와 동시에 즉시 이뤄진다. 기간은 25년 동안 지속된다. 또 전 세계 어떤 국가에 판매되는 모듈이든 모두 보험적용이 가능하고, 보험약관은 취소 불가능하며 제3자의 파산 권리에도 허용된다. 

Q 테일썬의 비즈니스 글로벌화 추진전략과 성과에 대해 소개한다면?
테일썬은 글로벌 태양광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제품의 품질과 비용면에서 가성비가 매우 높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우리는 다양한 EPC를 추진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

탈레선이 독일 베를린에 개발한 20MW급 태양광발전소 [사진=탈레선]
테일썬이 독일 베를린에 개발한 20MW급 태양광발전소 [사진=테일썬]

테일썬이 시행한 주요 프로젝트로는 중국 내 본사의 9.8MW 루프탑 태양광 발전소 건립을 비롯해 중국 장수에 건설한 9.8MW의 ‘SMART PV+Technical Agriculture’ 프로젝트, 2012년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프로젝트였던 중국 Jiayuguan과 Jinchang의 100MW 프로젝트가 있다. 해외에는 독일 베를린의 20MW 프로젝트, 이태리 칼라브리아의 24MW 프로젝트를 들 수 있다. 

Q 한국진출 계획과 사업추진 전략은 무엇인가?
테일썬은 이미 몇몇 파트너를 통해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올 6월에 인증서를 취득하는대로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계획이다. 한국은 우리에게 신규 시장이기 때문에 현재 고객의 니즈를 파악 중에 있다. 물론 고객의 니즈와 비즈니스 형태에 따라 적합한 사업전략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