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머신러닝(ML) 분야에서 대중화 전략으로 시장의 혁신을 이끌고 있는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생성형 AI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확장할 수 있는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이라는 신규 서비스를 공개했다. 생성형 AI에서도 동일한 전략을 가져가고 있다. AWS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Swami Sivasubramanian) 머신러닝 부문 부사장은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확장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밝혔다.
생성형 AI는 대화, 스토리,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새로운 콘텐츠와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AI 유형이다. 모든 AI와 마찬가지로 생성형 AI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대해 사전 훈련되고 일반적으로 기반 모델(Foundation Model, FM)이라고 불리는 대규모 ML 모델에 의해 구동된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이목을 끌고 있는 챗GPT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전문가들은 현재 광범위한 ML 도입에 있어 변곡점에 와 있으며, 산업 분야별로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생성형 AI로 재탄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마존 베드록은 AI21 랩스(AI21 Labs), 앤트로픽(Anthropic), 스태빌리티 AI와 아마존의 FM을 API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베드록은 모든 빌더에 액세스를 제공한다. 확장 가능하고 안정적이며 안전한 AWS 관리형 서비스를 통해, 텍스트와 이미지를 위한 다양한 종류의 강력한 FM에 액세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서비스 경험을 통해 고객은 인프라를 관리할 필요 없이 익숙한 AWS 도구와 기능을 사용해 수행하려는 작업에 적합한 모델을 쉽게 찾고, 빠르게 시작하고 자체 데이터로 FM을 맞춤화하고 각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통합, 배포할 수 있다.
또 베드록은 다국어를 지원하고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포르투갈어, 이탈리아어, 네덜란드어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는 AI21 랩스의 쥬라기-2(Jurassic-2) LLM 제품군이 포함된다.
앤트로픽의 LLM인 클로드(Claude)는 다양한 대화와 텍스트 처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AI 시스템 훈련에 대한 앤트로픽의 광범위한 연구를 기반으로 한다. 또한 베드록은 독특하고 사실적인 고품질 이미지, 예술, 로고, 디자인을 생성할 수 있는 스테이블 디퓨전(현재 가장 인기있는 제품)을 포함한 스태빌리티 AI의 텍스트 투 이미지 기반 모델 제품군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
베드록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모델 맞춤화의 용이성이다. 고객은 아마존 S3(Amazon S3)에서 몇 가지 레이블이 지정된 예에서 베드록을 가리키기만 하면, 대용량 데이터에 주석을 달지 않고도 특정 작업에 대한 모델을 미세 조정할 수 있으며, 적게는 20개의 예시면 충분하다.
예를 들어 유명 패션 소매업체에서 근무하는 콘텐츠 마케팅 관리자가 곧 출시될 새로운 핸드백 라인을 위해 참신하고 타겟팅된 광고와 캠페인 카피를 개발해야 하는 경우, 베드록에 관련 제품 설명과 함께 과거 캠페인에서 가장 실적이 좋았던 태그 라인의 몇 가지 레이블이 지정된 예를 제공하면 베드록은 새 핸드백에 대한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디스플레이 광고 및 웹 카피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시작한다.
베드록은 현재 한정된 프리뷰 단계로, 코다(Coda)와 같은 고객들은 개발팀이 서비스를 신속하게 도입 및 실행할 수 있게 된 것에 만족감을 표했다. 코다의 시시르 메로트라(Shishir Mehrotra) 공동 설립자 겸 CEO는 “그동안 AWS의 질 높은 서비스에 오래 만족해 온 고객으로서 아마존 베드록이 코다 AI(Coda AI)를 통해 가져다줄 높은 품질, 확장성, 및 성능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며, “우리의 모든 데이터가 이미 AWS에 있기 때문에, 내장된 데이터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모든 보안, 개인정보 보호 기능과 함께 베드록을 사용해 생성형 AI를 신속하게 통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베드록은 모든 규모의 기업이 FM의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모든 개발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조직 전체의 ML 사용을 가속화하고 자체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게 돕는다.
AWS는 베드록이 FM 대중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한편, 액센츄어(Accenture), 딜로이트(Deloitte), 인포시스(Infosys), 슬라럼(Slalom)과 같은 파트너들이 생성형 AI로 기업의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C3 AI와 페가(Pega)와 같은 ISV들은 AWS가 지원하는 모든 보안, 개인정보 보호, 안정성과 함께 다양한 FM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베드록을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을 환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