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월마트‧크로거 등 유통 채널에 KFS 인증 제품 입점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풀무원은 국내 최초로 'K-FOOD&SAFETY(KFS)' 인증을 획득한 풀무원 김치와 라면 제품이 미국 시장 입점을 마쳤다고 21일 밝혔다.
KFS 인증을 받은 제품은 풀무원 나소야김치 마일드, 풀무원 나소야김치 스파이시, 풀무원 서울라면, 풀무원 서울짜장 등 4종이다.
'나소야'는 풀무원USA의 두부, 김치 등 신선식품 브랜드로, 풀무원은 나소야김치를 한국에 있는 익산 글로벌 김치공장에서 생산해 미국 현지로 수출하고 있다. 서울라면은 서울시와 공동 개발한 '서울시 굿즈' 제품으로, 서울을 대표하는 라면 브랜드다.
풀무원은 K-푸드의 글로벌 확산과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 제품에 대한 KFS 인증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해 지난 7월 국내 식품기업 최초로 KFS 1~4호 인증을 획득했다.
KFS 인증은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해썹인증원)이 부여하는 인증으로, 한국에서 생산된 안전한 식품임을 증명하는 '식품안전국가인증(Korean Food Safety)'과 '자국생산증명(Korean Production)'을 동시에 획득해야 한다.
KFS 인증 제품의 안정적인 수출은 지난 7월 미국 뉴저지주에서 체결된 해썹인증원과 북미 최대 수출입 유통 전문 기업 서울 트레이딩 USA(SEOUL Trading USA)간 업무협약(MOU)을 통해 활성화됐다.
풀무원은 8월부터 KFS 인증 제품 판매를 시작해 현재 미국 시장에 KFS 인증 제품 입점을 모두 마친 상태다. 나소야김치 제품은 월마트, 퍼블릭스, 아홀드데아즈, 크로거, 알버슨, 세이프웨이 등 미국 현지 주요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서울라면과 서울짜장은 H-MART를 포함한 100여 개 미국 대형 한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KFS 인증 제품이 미 시장에 입점되면서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도 이끌어내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KFS 인증을 받은 4개 제품의 패키지에는 이 제품들이 한국에서 생산된 안전한 식품임을 현지 소비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KFS 로고가 부착돼 있다. 또 서울라면, 서울짜장 제품 포장에는 QR코드가 삽입돼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의 제조공정과 식품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풀무원 미국 법인인 풀무원USA는 최근 미국 앨라배마주 마이너리그 몽고메리 비스킷츠 야구단에 KFS 인증과 KFS 인증을 받은 나소야김치를 알리는 홍보물을 제작해 배포하는 등 한국산 KFS 인증 제품을 알리는 데도 공을 들이고 있다.
풀무원은 이번 KFS 인증 제품 수출을 통해 미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한층 강화하고, 한국 식품의 우수한 품질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
풀무원 관계자는 "한국 식품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미국 시장에 알릴 수 있게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KFS 인증 제품을 확대해 K-푸드의 글로벌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