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와이텍(대표 윤상헌)이 이탈리아 제조기업 까를로 가바찌(Carlo Gavazzi, 이하 CG)사의 가장 컴팩트한 3상 DIN-RAIL 하우징의 신제품 ‘EM530’과 ‘EM540’을 국내 신재생에너지시장에 공급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미 전세계적으로 성공사례를 보유한 100년 전통 유럽 메이커 CG의 ‘EM24’ 시리즈에 이은 3상 신제품 에너지미터 공급이다.
EM530과 EM540 두 시리즈 모두 유럽 MID 인증을 보유한 제품이다. 두 제품은 외관상에서는 동일한 모습을 보이지만, EM530은 CT(Current Transformer)와 함께 사용해 5A, EM540은 CT 사용 없이 다이렉트로 65A까지 사용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전세계적 Green-Mark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0.5S의 정확도를 보유하고 있다. 설치 에러 사전감지와 솔루션 제공기능으로, 시운전 시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100ms 연속데이터 새로고침 기능으로 에너지저장을 효율적으로 분산 저장할 수 있으며, 최근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전기차 충전(EV charging) 환경에도 유용하다.
3상 에너지미터의 스테디셀러이자 전작인 EM24로부터 두드러지는 특징은 EM530과 EM540은 MID 인증 전용 제품으로 제작된 점을 꼽을 수 있다.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산업에 주력하고 있는 유럽 등 해외시장에서도 이미 CG의 제품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상업건물 및 산업단지 등에서 사용한 에너지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수집된 자료를 통해 경제적인 에너지 사용을 관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재정적인 환산까지도 가능하다.
EM530과 EM540은 CG 3상 에너지미터 중 가장 콤팩트한 사이즈를 자랑하며, Modbus RTU RS485 통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30초 이내 완료할 수 있는 빠른 설치와 더불어 정확한 데이터를 기록하고 분석해야 하는 건물환경이나 산업현장에서 좋은 피드백을 받는 제품이다.
또한, CG에서 제작한 에너지 모니터링과 제어 게이트웨이(Gateway) 제품군인 UWP와 설치시 UCS 소프트웨어로 정확하면서도 사용자 맞춤 효과를 제공해 건물 및 장비 등의 에너지 효율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와이텍 관계자는 “UCS 소프트웨어는 PC와 RS485 통신, 또는 인터넷(UWP Secure Bridge 기능)으로 설치가 가능한 무료 소프트웨어”라며,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한눈에 볼 수 있으며, 테스팅 및 진단까지 가능하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발생 가능한 배선 문제와 올바른 정비가 가능하도록 알림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실시간 관리로 사용자에게는 시간 단축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경제적, 환경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