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KT가 3분기 B2C(기업과 고객간 거래)와 B2B(기업간 거래) 분야에서 안정적 성장과 금융·부동산·IDC 등 그룹 핵심 사업에서 호조를 보이며 개선된 실적을 기록했다.
KT는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이 464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44.2%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6조6546억원으로 0.6%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3832억원으로 32.9% 신장했다.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1조4646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5.8% 증가했다.
누적 매출은 19조8556억원으로 0.8% 늘었다.
누적 순이익은 1조1867억원으로 15.2% 높아졌다.
KT 관계자는 “임금협상에 따른 비용이 2분기에 조기 반영된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KT그룹의 전체(연결) 매출은 콘텐츠 자회사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소폭 감소(-0.6%)했으나, 그룹사를 제외한 별도 매출은 증가(2.0%)했다.
별도 서비스 매출은 4조69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2%, 직전 분기 대비 0.5% 성장을 이어가며 3분기 연속 4조원을 넘어섰다.
무선 사업은 3분기 플래그십 단말 출시 영향으로 5G 가입자 비중이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76%를 기록했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로밍 사업과 알뜰폰(MVNO)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2.0% 성장했다.
KT는 수익성 개선을 위해 비대면 채널 유통망을 확장하고 있다. 지난 8월 다이렉트 요금제 ‘요고 시즌2’를 출시하는 등 온라인 전용 요금제를 확대하며 비대면 채널에서의 무선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유선 사업은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1.3% 감소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가입자 순증을 유지했으나 유료 콘텐츠 구매(PPV)와 광고 매출이 감소한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1.2% 하락했다.
KT는 AI를 통해 화질, 음향 등을 환경에 맞게 자동으로 최적화해주는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를 출시하는 등 미디어 사업 매출 회복에 집중할 계획이다. 초고속인터넷은 유지가입자 약 993만 달성과 기가인터넷 가입자 중 1G 속도 가입자 비중 확대로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0.4% 증가했다.
기업서비스 사업은 전용회선, AI컨택센터(AICC) 사업 등 성장세를 바탕으로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2.5% 늘었다. 전용회선의 안정적 성장세 속에 AICC는 구독형 상품인 에이센 클라우드의 영향으로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KT는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수익성이 낮은 사업 중심으로 구조개선을 진행하며 수익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KT그룹은 금융, 부동산, 디지털 전환(DX) 등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꾸준한 실적 개선을 이어갔다. BC카드는 자체카드 사업 성장, 금융사업 리밸런싱 등 수익성 개선 노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3분기 고객 수가 1200만명을 돌파했다. 수신 잔액은 전년동기 대비 27.4% 늘어난 22조원, 여신 잔액은 전년동기 대비 26.4% 증가한 16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와 호텔 등 임대매출이 고르게 성장하며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3.6% 증가했다. 특히 호텔부문은 여름 휴가 기간에 맞춘 특색 있는 패키지 판매로 매출이 꾸준히 늘어나며 KT에스테이트의 성장을 견인했다.
KT 콘텐츠 자회사는 콘텐츠 시장 축소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으나, 3분기 방영한 ‘유어아너’와 ‘나의 해리에게’가 연속 흥행에 성공했다.
kt클라우드는 주요 사업부문의 성장과 지속적인 고객기반 확대로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6.8% 증가했다. IDC 사업은 내년도 준공 예정인 가산 DC 등 DBO(Design·Build·Operate) 사업의 매출화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클라우드 사업은 신규 고객을 추가 모집하며 AI 클라우드를 포함한 공공시장에서의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KT는 AICT 기업으로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역량·사업·인력 구조 등 다방면에서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9월 마이크로소프트(M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체화하며 AI·클라우드·IT 분야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이달 5일에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를 통해 2028년도 연결 자기자본이익률(ROE) 목표 9~10%를 제시하는 등 기업가치 제고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KT는 AICT(인공지능 정보통신) 기업으로 전환을 위해 역량·사업·인력구조 등 다방면에서의 혁신을 추진하고 기업가치 제고(밸류업 프로그램) 계획을 본격 추진한다.
KT CFO(최고재무책임자) 장민 전무는 “KT그룹은 앞으로 MS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AICT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며 “이와 함께 최근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행해 KT의 기업가치를 한 단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