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CU는 편의점 업계에서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는 방문 택배 서비스가 1~2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로 인기를 얻으며 이용 건수가 하루 평균 400% 이상 크게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CU 방문 택배 서비스는 고객이 직접 편의점을 찾아가 택배를 맡겨야 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택배 기사가 직접 발송지로 방문 수령해 배송지로 전달해주는 프리미엄 택배 서비스다.
지난해 10월 오픈한 CU의 방문 택배 서비스는 보름 만에 이용 건수가 5000건을 돌파했으며, 지난달에는 오픈 초기 대비 하루 평균 이용 건수가 447% 신장했다. 현재 서비스 누적 매출액도 1억원을 넘겼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CU의 방문 택배 서비스가 호응을 얻고 있는 이유는 주중 시간이 부족해 직접 택배를 접수하기 어려운 1~2인 가구들을 위해 찾아가는 수거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CU에 따르면 실제 방문 택배 서비스의 주요 이용 고객은 1~2인 가구 비중이 높은 2030세대로, 전체 이용 고객의 78%를 차지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는 고객이 직접 택배 수거일을 정할 수 있고 오전 6시 이전에 접수하면 당일 수거도 가능하다.
CU POST 앱에 접속해 택배사별 운임 조건을 확인한 뒤, 택배 예약하기 내 방문 택배 페이지에서 방문 희망일을 지정해 접수하면 된다.
CU는 방문 택배 서비스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이달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펼치며 고객 혜택 강화에 나선다.
먼저 CU는 롯데택배나 한진택배로 방문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전 구간, 모든 규격의 택배에 대해 할인 프로모션을 펼친다.
5㎏ 이하 물품은 최대 200원 할인된 4300원 균일가가 적용되며 5~20㎏ 물품은 최저 4900원이다.
다량의 택배를 보내는 고객들을 위한 프로모션도 준비됐다. 3건 이상 택배를 접수하면 2건 이하 요금에 비해 최대 1600원 낮춘 3100~3550원에 이용할 수 있다.
또 CU는 기존 방문 택배 운영사인 롯데택배, 한진택배에 더해 이달 CJ대한통운까지 추가해 고객들의 선택지를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연정욱 BGF네트웍스 대표는 "CU는 전국 최대 점포 네트워크를 활용해 택배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고객 접근성과 편의성을 더욱 높여왔다"며 "앞으로도 CU는 지속적으로 택배 서비스 품질을 업그레이드해 고객의 편의를 돕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역할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