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 Sheet] 제조업 DX 위한 클라우드 도입 ‘꾸준’… 업계 86.4%, “향후 클라우드 시장 성장한다”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4.07.2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기업 차원 지원 등 일부 개선 필요하나, 현장 내 활용도는 ‘높음’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디지털 전환이 가속됨에 따라 기업 내에서는 효율적인 현장 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을 활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AI와 빅데이터, 클라우드 같은 최신 기술들이 제조업 현장에 본격 투입되며 생산성 향상 및 협업 강화 등을 돕고 있다. 이에 현장에서는 OT단에서만 머물던 혁신에서 벗어나 IT단 및 전체 시스템에 대한 개선을 고민하는 중인 모양새다.

제조업 현장에서는 DX를 위한 클라우드 도입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사진=gettyimage]

실제로 현장에서는 수준 높은 IT 인프라가 갖는 중요도가 높다고 말한다. 인더스트리뉴스에서 지난 19일까지 진행한 시장조사 결과에 의한 내용이다. 조사 참여자 중 88.6%는 ‘기능·성능 등이 잘 갖춰진 IT 솔루션에 대한 도입은 기업 혁신에 있어 중요하다’고 답했다.

다만 실제 현장 내 IT 인프라는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조사 참여자 중 61.3%는 ‘자사 내 IT 인프라 구축 수준이 미흡하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이유로는 △IT 인프라 구축 주준 자체가 낮음 △업무상 협업이 불편한 경우가 많음 △현장 업무에는 활용 가능하지만 구성이 복잡하거나 적응하기가 어려움 등을 제시했다.

업계 내 클라우드 전환 ‘활발’

인더스트리뉴스에서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제조업에서는 기업 내 IT 인프라를 온프레미스(On-Premise) 방식으로 구축하고 있는 사례가 여전히 많으나, 현재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 전환을 이행했거나 관련된 전환을 준비 중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수치로 살펴보면 온프레미스 방식을 활용 중인 기업이 44.3%, 클라우드를 활용 중인 기업은 55.7%로 집계됐다.

구축 시기도 눈에 띈다. 기업 설립 연도를 기준으로 분석했을 때, 스타트업이라고 부를 수 있는 마지노선인 7년 이내 설립된 기업 중 80% 이상은 현장 IT 인프라를 처음부터 클라우드로 구축했다. 신생기업일수록 온프레미스 방식보다 클라우드를 선택하는 비중이 크다는 뜻이다.

클라우드 전환도 활발하다. 현재 클라우드를 활용 중이라고 밝힌 55.7% 중 27.3%는 사내 IT 인프라를 기존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전환했다고 응답했다. 전체 클라우드 활용 기업 중 절반에 달하는 수치다.

또 현재 온프레미스 환경에 있는 기업 44.3% 중 약 60%는 향후 기업 IT 인프라로 클라우드 솔루션을 도입할 의향이 있다는 의사를 전했다. 조사 당시 이미 클라우드 전환을 진행하고 있다는 응답도 존재했다. 이에 제조업 내에서는 실질적인 클라우드 전환이 이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인더스트리뉴스에서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현장에서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 중 40.9%는 만족한다는 응답을 내놨다. [자료=인더스트리뉴스]  

솔루션 만족도는 일부 개선 필요

현장 내 도입률과는 별개로 솔루션 만족도 개선을 위한 공급기업 차원 노력이 일부 필요하다고 분석된다. 지금까지 조사된 다른 솔루션들 대비 현장에서 느끼는 클라우드 솔루션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 중 40.9%는 클라우드에 대한 만족감을 표했지만 절반인 50%는 ‘보통’, 9.1%는 ‘약간 불만족’이라는 응답을 내놨다. 불만족한 이유로는 △실제 현장에 맞지 않는 구성으로 제공되고 있음 △문제 발생시 대응 지연 △과도한 라이선스 비용 등이 제시됐다. 솔루션 기능이나 성능보다는 관련된 지원이나 서비스 차원에서 가진 불만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설문 참여자들도 솔루션 자체에는 만족하고 있다는 응답이 많았다.

인더스트리뉴스에서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 현장에서는 클라우드 도입을 통해 사내 협업 강화 및 현장 DX 가속을 기대하는 비중이 크게 나타났다. [자료=인더스트리뉴스]

업계 86.4%, 클라우드 시장 성장 예측

한편 향후 클라우드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인더스트리뉴스에서 실시한 조사 참여자 중 86.4%는 앞으로 클라우드 솔루션 관련 시장에 대한 꾸준한 성장을 예측했다. 특히 현재 관련 솔루션이 형성하고 있는 시장에 대해서도 90.9%에 달하는 응답자가 긍정적인 시선에서 바라보고 있다고 종합됐다. 이에 클라우드 전환 가속으로 인한 시장 성장이 기대된다.

인더스트리뉴스에서 진행한 설문에 참여한 한 제조기업 운영 담당자는 “현장 IT 솔루션을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구축했을 때보다 클라우드로 전환한 이후 업무에서 사내 데이터를 활용하거나, 부서간 협업을 진행하는 게 보다 손쉬워졌다”며, “초기 도입시 걱정했던 보안 관련 이슈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인프라 관리에 대한 부담도 감소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설문 참여자인 물류기업 현장 관리자는 “시시각각 빠른 변화가 필요한 물류 현장에서는 많은 데이터가 오가는 게 현실”이라며, “클라우드를 통한 IT 인프라 구축 이후 복잡한 현장 데이터들과 함께 얽혀 있는 다양한 현장 요구에도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