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 생산시스템, ‘생산 및 물류 프로세스의 통합’이 가장 중요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4.11.0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류자동화 구축, ‘운영 효율성’에 큰 기대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다품종 대량·소량 생산으로 제조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일명 유연 생산시스템으로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결국 다양한 부품 유형을 동시에 처리 가능한 물류 시스템도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지난 10월 14일부터 21일까지 제조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유연생산 시스템 구축을 위한 ‘물류자동화’ 시장조사를 진행했다. [사진=gettyimage]

과거 물류 공정이 단순히 원재료·반제품·완성품을 일정 목적지까지 단순 이동시키는 것이었다면 현재는 설비 등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시스템을 통해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며 리드타임을 줄여 나가고 있다. 결국 비용 절감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지난 10월 14일부터 21일까지 제조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유연생산 시스템 구축을 위한 ‘물류자동화’ 시장조사를 진행했다. 유연 생산시스템에 대한 인식조사에서부터 물류자동화 구축 여부 및 도입 이유, 도입된 주요 설비 등에 대해 두루 물었다.

‘실시간 재고 및 자재 추적’,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꼽혀

먼저 업계 관계자들은 유연 생산시스템(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FMS)에 대해서는 대다수 인식하고 있었다. 유연 생산시스템이란 다양한 제품을 높은 생산성으로 유연하게 제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생산을 자동화한 시스템이다.

구체적으로 MC 등 기계와 자동반송시스템, 제어용 컴퓨터, 자동창고시스템, 로봇 등으로 구성돼 있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21.8%가 ‘매우 잘 알고 있다’고 했고, 45.5%가 ‘어느 정도 알고 있다’, 25.5%가 ‘들어본 적 있다’고 답했다. 나머지 7.3%가 ‘모른다’고 응답했다.

물류자동화의 주요 도입 이유로는 응답자의 60%가 ‘생산성 향상’을 꼽았다. 다음으로는 23.6%가 ‘인건비 절감’, 10.9%가 ‘작업 정확도 향상’, 5.5%가 ‘작업자의 안전성 강화’를 선택했다. 생산성 향상, 인건비 절감 등 단기간 내 가시화된 성과를 요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자료=인더스트리뉴스]

유연 생산시스템 구축 시 가장 중요한 요소를 묻는 질문에는 41.8%가 ‘생산 및 물류 프로세스의 통합’이라고 답했고, 27.3%가 ‘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모니터링’, 16.4%가 ‘고도화된 물류자동화 솔루션’, 14.5%가 ‘장비간 인터페이스 표준화’를 선택했다.

이어 유연 생산시스템 구축시 중요한 물류자동화 기능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51.9%가 ‘실시간 재고 및 자재 추적’ 기능이 중요하다고 봤다. 다음으로는 ‘생산라인간 자재 이송 최적화’(35.2%), ‘자동 창고 관리 시스템’(16.7%), ‘모바일 로봇 기반의 자재공급’(14.8%), ‘고속 피킹 및 패킹 시스템’(9.3%)가 뒤를 이었다.

실제 물류자동화는 기업에 대표적으로 효율성 향상, 비용 절감, 공간 활용 최적화라는 이점을 제공한다. 작업 속도를 높이고 반복 작업을 줄여 전체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응답자들의 응답을 분석하면, ‘운영 효율성’에 큰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물류자동화 기술에 대해서는 자유응답으로 물어봤다. 응답자들은 구체적으로 ‘AI 기술’, ‘통합 운영 관제 시스템’, ‘물류 비용 최소 모델’, ‘파트체인지 가변성’, ‘공정별 데이터 정보 저장 기술’, ‘APS 연계 솔루션 개발’, ‘필요 자재 분류 이송’. ‘물류 시스템 이상 시 신속한 피드백’, ‘WMS 동한 데이터 관리’, ‘공장간 연계’, ‘셀 방식의 다양한 원재료 변경이 가능한 생산’, ‘계획변경/납기지연 등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한 솔루션’ 등이라고 답했다.

[자료=인더스트리뉴스]

‘생산라인 유연성’ 확보, 도전 과제로

다품종 생산 환경에서의 도전과제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 응답자의 45.5%가 ‘생산라인의 유연성’이라고 답한 가운데, ‘생산 일정 관리’, ‘재고 관리’가 똑같이 21.8%가 나왔다. 나머지 10.9%는 ‘품질 관리’라고 답했다.

현재 유연 생산시스템. 물류자동화 시스템 도입에 있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서도 물었다. 자유질문이었던 해당 항목에서 응답자들은 구체적으로 ‘(제품 특성상)자동화가 불가해 모든 작업이 수작업으로 인한 어려움’, ‘다품종에 따른 자동화 설비 대응력 부족’, ‘실시간 재고 및 자재 추적 및 자재 이송 자동화 부족’. ‘정확한 데이터 확보’, ‘도입 및 유지비용의 부담’, ‘출고 예상수량 파악’, ‘높은 초기 투자 비용’, ‘인공지능 연계 방안’ 등을 적어냈다.

분야를 막론하고 자동화된 시스템은 인적 오류를 최소화하고, 빠르고 일관된 작업을 가능하게 해 생산성을 높인다. 특히 물류 자동화는 빠르게 비용 절감 측면에서 인건비 절감과 더불어 운영의 불필요한 낭비를 줄여준다. 장기적으로는 수작업에 의한 실수를 줄이고, 전체 물류 프로세스를 최적화해 비용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